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러시아 교회 박해 갈수록 심화

기사승인 2019.05.27  14:41:30

공유
default_news_ad1

- 입맛대로인 법해석..

<교회와신앙> 김정언 기자】  러시아의 종교 박해 실상이 옛 소련의 공산주의 정권 시절과 방불해져 가고 있다.
2018년 한해에만 100여명의 러시아 국민 개인과 50개 종교단체가 종교 행동 때문에 박해를 받았다. 그 가운데서도 복음주의자들이 가장 큰 고통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2019년에도 2명의 침례교 목사들이 버스 정류장에서 책자를 돌리다가 형을 받았다. 일부 교회는 설교문과 출석수를 보고하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흑해 연안에 있는 모 교회의 예프게니 코코라 장로는 "해당 문서를 제출하라는 전화를 매주 받고 있다"고 혀를 내둘렀다.

   
러시아의 종교박해가 구 공산시대를 닮아가고 있다. 사진은 모스크바 붉은 광장 인근의 성 바실리 정교 성당

러시아 정부는, 모든 교회나 종교단체가 주민을 초청 또는 신앙토론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종교단체 등록을 하게 하며, 이 규정을 어기면 5000-5만 루블(약9만2850-92만8500원)의 벌금을 매긴다.

미하일 프롤로프 변호사는 종교자유 관련 언론인 '포럼18'과의 대담에서 "신자들은 자기가 무엇을 할 수 있고 할 수 없는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벌금도 많아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려 하고, 특히 공중 앞에서의 포교 행위 등이 현저히 줄어들었다."고 전했다.

이런 현상은 새 테러방지법인 야로바야 법(Яровая законы)이 발효된 뒤 특히 지난 2017년 여호와의증인들의 모든 활동이 금지되면서 심화돼 간다. 야로바야 법이 특정 종교 사상을 '테러적'이라고 보고 종교자유도 억압하기 때문. 포교행위를 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기소될 수 있다. 또 법령상으로는 '포교행위'만 금한다고 돼 있는데도 검찰은 기도모임이나 예배 등 어떤 종교행위도 기소 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문제가 더 크다.

이에 대해 슬라빅 복음협회(SGA)의 조울 그리핏 회장은 "어떻게 법 집행을 하냐에 따라 광역적인 갈래짓기(ramification)가 가능하다"면서 "이건 거대한 물음표"라고 평가했다.

미국국제종교위원회(USCIRF)는 5월중 러시아의 지속적인 박해현상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종교와 기타 공동체는 재정 블랙리스트에 오르거나 청산 대상이 될 수 있다"면서 "개인들은 미디어 포스팅(글)에서 남의 종교적 감수성을 흩어놓았다고 판단될 경우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다수의 교회들은 박해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허가나 인가를 거부하면서까지 굳건히 견뎌나가면서 세계 교회의 도움기도를 요청하고 있다.

김정언 기자 skm01_@daum.net

<저작권자 © 교회와신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교회와신앙> 후원 회원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607301-01-412365 (예금주 교회와신앙)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