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만희 교주, 오늘(8/1) 새벽 전격 구속

기사승인 2020.08.01  11:15:15

공유
default_news_ad1

- 감염병예방법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 혐의

<교회와신앙> 양봉식 기자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신천지) 교주인 이만희 씨가 헌금 횡령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업무 방해 등의 혐의로 8월 1일 새벽에 전격 구속됐다.

   
▲ 신천지 이만희 교주

수원지법 이명철 영장전담판사는 전날(7/31)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7시까지 8시간 30분에 걸쳐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뒤 이튿날(8/1)인 이날 오전 1시 20분께 이만희 씨의 구속을 결정했다.

구속과 관련 이 판사는 “범죄사실에 대해 일부 다툼의 여지가 있으나, 일정 부분 혐의가 소명됐다"면서 "수사 과정에서 조직적으로 증거를 인멸한 정황이 발견된다”며 “종교단체 내 피의자 지위 등에 비춰볼 향후 추가적인 증거인멸의 염려를 배제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89세인 이만희 씨의 나이로 인해 구속이 쉽지 않을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도 있었지만 법원의 판단은 달랐다. 이 판사는 “고령에 지병이 있지만, 수감생활이 현저히 곤란할 정도라고 보이지는 않는다”고 밝혀 고령이 구속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법원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수원구치소로 이동해 결과를 기다리고 있던 이 씨는 그대로 구속되었다.

이만희 씨는 신천지를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던 지난 2월 신천지 간부들과 공모해 방역 당국에 신도 명단과 집회 장소를 축소해 보고한 혐의를 받았다. 또한 신천지 연수원인 평화의 궁전을 신축하는 과정에서 약 50억원의 교회 자금을 가져다 쓰는 등 56억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밖에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방자치단체의 승인 없이 해당 지자체의 공공시설에서 종교행사를 연 혐의도 있다.

   
▲ 영장실질심사가 진행되고 있는 수원지검 앞에서 '이만희 구속수사'를 외치고 있는 전피연 회원들(연합뉴스)

검찰은 7월 17일과 23일 각각 두 차례에 걸쳐 이 씨를 소환해 조사했다. 당시 이 씨는 모든 혐의를 부인해지만 혐의가 짙어 수속 수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만희 씨를 상대로 이런 혐의에 대해 보강 조사를 한 뒤 재판에 넘길 방침이다.

이 씨는 앞서 구속기소된 신천지 과천총회 본부 소속 총무 등 3명, 불구속 기소된 다른 간부 4명 등과 한 법정에서 재판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구속 전 이 씨는 신천지 신도들에게 보내는 공지에서 “예수님과 그 제자들도 핍박을 당했고, 오늘의 우리도 핍박을 당하고 있다”며 “순교의 정신으로 세상을 이기자”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신천지 측은 자신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이번 고난을 이겨나갑시다”라는 이 씨의 특별 편지의 글을 올려놓기도 했다.

한편,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전피연)은 이만희 씨의 구속과 관련 입장문을 내고 “이제야 막혔던 숨통이 트이고, 조여 왔던 가슴은 벅차오름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며 “오늘의 이만희 교주의 구속 결정은 먼저 고통 가운데 울부짖으며 거리에서 가출한 자녀들을 찾으러 뛰어다니신 부모님들께 큰 위로가 될 것이고, 신천지의 종교사기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20만의 신도들에게도 다시 자신의 인생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 19 국가재난의 위기에 어떻게 해서든지 이 위기를 넘어가 보려는 정부와 국민들의 노력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뻔뻔스런 거짓말과 늑장대응으로 방역활동을 방해하여 막대한 행정력을 낭비하였고 온 국민을 두려움과 위험에 빠뜨렸다”며 “첫 고발이 이루어진 2월 27일부터 지난 5개월 동안 수사에 총력을 다해주신 검찰관계자분들과 또한 사법정의에 의거 구속결정을 내려주신 사법부 관계자분들에게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종교사기범 이만희, 유천순 일족과 12지파장 및 간부들의 약취유인, 가정파괴 조장 및 성추행, 헌금갈취, 뇌물, 배임, 횡령, 학원법위반, 건축법 위반, 각종 세금포탈 등 37년간의 종교사기집단의 범죄 행각을 낱낱이 파헤쳐 사이비종교 신천지 같은 종교사기집단에 의한 피해가 다시는 양산되지 않도록 강력히 처벌해 주시고 범죄로 은닉한 재산을 환수하여 신천지해체의 종지부를 찍어 주시기를 사법당국에 간곡히 요청한다”며 “앞으로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는 현재 1, 2차로 진행 중인 신천지피해자들의 손해배상소송인 청춘반환소송을 신천지피해자들과 대규모로 벌여나갈 것이며, 허위사실 유포와 신도관리용 물타기 어용언론인 천지일보와 천지TV의 폐간, 그리고 가출한 우리 자녀들이 모두 집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는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전피연은 “종교의 자유라는 미명하에 사회질서를 해치고 미풍양속과 가정윤리를 해치며 종교사기행각을 벌이는 사이비종교에 대한 규제책을 마련하기 위한 입법 청원 운동을 시작해 나갈 것이다”며 “대한민국의 국민의 행복과 젊은이들의 내일을 위해 가족들이 함께 모여 앉은 소박한 저녁밥상을 맞이하며, 안전하게 공부하고, 미래를 꿈꾸며 살아갈 수 있도록 입법관계자, 국회의원님들 고민해주시고 용기 내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만희 구속에 따른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입 장 문

 이 새벽 그리도 바라던 이만희 교주의 구속 결정의 소식이 꿈인지 현실인지 믿어지지 않습니다. 이제야 막혔던 숨통이 트이고 조여왔던 가슴은 벅차오름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피해가족들과 함께 광화문거리에서 이만희를 구속하라는 플랭카드를 처음 걸고 활동을 시작한 이래 벌써 5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올해 초 신천지는 신도수가 30만이 되었다고 이제 백만이 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자축을 할 즈음 저희 신천지피해가족들은 더욱 절망스럽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19 국가재난의 시기가 닥치면서 그들의 본색은 드러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어떻게 해서든지 이 위기를 넘어가 보려는 정부와 국민들의 노력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뻔뻔스런 거짓말과 늑장대응으로 방역활동을 방해하여 막대한 행정력을 낭비하였고 온 국민을 두려움과 위험에 빠뜨렸습니다.

이제 신천지의 반사회성과 패악은 온 천하에 드러나고 이제 이만희 교주는 구속 결정이 내려지고 구치소에 수감되는 날이 오고야 말았습니다.

먼저 첫 고발이 이루어진 2월 27일부터 지난 5개월 동안 수사에 총력을 다해주신 검찰관계자 분들과 또한 사법정의에 의거 구속결정을 내려주신 사법부 관계자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의 이만희교주의 구속결정은 먼저 고통가운데 울부짖으며 거리에서 가출한 자녀들을 찾으러 뛰어다니신 부모님들께 큰 위로가 될 것이고, 신천지의 종교사기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20만의 신도들에게도 다시 자신의 인생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아울러 함께 이날을 위해 함께 소원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와 기쁨을 함께 나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희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는 2016년 4월1일 결성되기 전부터 전국의 피해가족들과 함께 신천지의 해악을 알리며 피해 대처 활동과 예방활동, 입법을 위한 서명운동을 현장에서 해왔습니다.

그럼에도 신천지 사기포교에 세뇌되어 그들의 가출지시에 2층, 3층에서 뛰어내려 부러진 다리를 끌고 집을 나간 자녀들의 기막힌 사연과, 교주의 말 한마디면 이혼도 서슴지 않고 어린 자녀들의 양육도 포기하는 부녀자들의 안타까운 소식이 하루가 멀다하고 들려왔었습니다.

종교사기범 이만희, 유천순 일족과 12지파장 및 간부들의 약취유인, 가정파괴 조장 및 성추행, 헌금갈취, 뇌물, 배임, 횡령, 학원법위반, 건축법 위반, 각종 세금포탈 등 37년간의 종교사기집단의 범죄 행각을 낱낱이 파헤쳐 사이비종교 신천지 같은 종교사기집단에 의한 피해가 다시는 양산되지 않도록 강력히 처벌해 주시고 범죄로 은닉한 재산을 환수하여 신천지해체의 종지부를 찍어 주시기를 사법당국에 간곡히 요청드리는 바입니다.

앞으로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는 현재 1, 2차로 진행 중인 신천지피해자들의 손해배상소송인 청춘반환소송을 신천지피해자들과 대규모로 벌여나갈 것이며, 허위사실 유포와 신도관리용 물타기 어용 언론인 천지일보와 천지TV의 폐간, 그리고 가출한 우리 자녀들이 모두 집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는 노력할 것이며, 종교의 자유라는 미명하에 사회질서를 해치고 미풍양속과 가정윤리를 해치며 종교사기행각을 벌이는 사이비종교에 대한 규제책을 마련하기 위한 입법 청원 운동을 시작해 나갈 것입니다.

부디 대한민국의 국민의 행복과 젊은이들의 내일을 위해 가족들이 함께 모여 앉은 소박한 저녁밥상을 맞이하며, 안전하게 공부하고, 미래를 꿈꾸며 살아갈 수 있도록 입법관계자, 국회의원님들 고민해주시고 용기 내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종교단체에서 봉사활동, 각종 행사와 포교시 종교를 밝히는 종교실명제, 사기포교금지와 처벌, 피해자 보상 등)

2020.8.1
사이비종교 신천지교주 이만희 구속의 날에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대표 신강식

 

양봉식 기자 sunyang@amennews.com

<저작권자 © 교회와신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교회와신앙> 후원 회원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607301-01-412365 (예금주 교회와신앙)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