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미국 남장로교 파송 최초 선교사 ‘리니 데이비스’에 관한 연구(1)

기사승인 2020.12.21  11:17:44

공유
default_news_ad1

- 최은수 교수의 교회사 논단

미국 남장로교회 파송 최초의 내한 선교사 셀리나 ‘리니’ 풀커슨 데이비스 (Selina ‘Linnie’ Fulkerson Davis)의 가정배경에 관한 연구(1)1

최은수 교수/ 영국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대학교 교회사 Ph.D. Berkeley GTU 객원교수, IME Foundation 이사장

   
▲ 최은수 교수


1. 시작하는 글

미국 남장로교회 선교부가 18922월에 한국 선교를 시작하기로 결정하고 7인의 선발대를 파송하였다.2 그 중에 한국 땅을 가장 먼저 밟은 사람이 독신 여성 선교사인 셀리나 리니폴커슨 데이비스(Selina ‘Linnie’ Fulkerson Davis) 양이었다. 미국의 남북전쟁을 계기로 미국 장로교회가 분열된 이후 미국 북장로교회가 먼저 한국 선교를 시작하였고, 10년 어간에 미국 남장로교회도 선교사를 파송함으로 명실공히 한국에서는 장로교회들이 연합하여 사역하는 모범을 보였다. 지금까지 미국 남장로교회의 한국선교에 대한 글들이 단행본으로, 연구논문으로, 학술잡지의 논문으로, 자서전이나 전기 형태로, 그리고 방송매체를 통하여 다큐멘터리로 발표되었다. 특히 7인의 선발대가 항상 주목을 받으며 그 이름들을 모르는 이들이 없을 정도로 보편화되었다.

하지만, 7인의 선발대 가운데 가장 먼저 한국 땅을 밟으며 역사적인 이정표를 작성했던 셀리나 리니데이비스 선교사에 대한 언급들은 자료의 부족으로 짧게 내지는 작가의 상상력이 가미된 글들을 통해 간헐적으로 등장하는 데 그치고 있다. 데이비스 선교사에 대한 기록들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몬트릿(Montreat)에 있는 장로교 역사 연구소에 소장중이다가 필라델피아로 자료가 이첩되면서 파편처럼 흩어진 자료들이 거의 전부라 할 수 있다. 그리고 한국 기록으로는 ‘전라도 선교 25주년 기념 예배록’에 나와 있는 데이비스 선교사의 추모글 등이 있다. 데이비스에 대한 대중적인 글들은 거의 이 추모글을 참고한 것으로 보인다.

데이비스 선교사에 대한 학자들의 연구에서도 매우 간단히 언급하는 데 그치고, 역사적인 사실들이 정확하지 않은 이유, 그리고 연도 문제의 혼란을 야기한 이유도 모두 사료의 부족에서 기인한다. 예를 들어, 데이비스 선교사가 한국에 도착한 날이 1892년 10월 17일로, 또는 18일로 기재되기도 하며, 그녀의 사망 연도도 1902년도와 1903년도 등으로 혼선을 빚고 있다.3 정리하자면, 데이비스 선교사가 한국에 도착한 일자는 18921017일이고, 그녀의 사망은 1903년이다.4 브라운 (부명광) 박사가 데이비스 선교사의 사망 연도를 1902년이라고 적고 있는데, 미국 국무부에 보고한 사망보고서 원본에 1902년이라고 타이핑된 사실에 근거한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당시 실무자가 정확한 연도인 1903년을 확인하고 수기로 정정한 내용까지는 확인하지 못해서 벌어진 일이다.

   
▲ 미 남장로교회 7인의 선발대와 데이비스 선교사

데이비스 선교사의 한국 사역들도 더 연구가 되야 하지만, 본 논문을 통해서는 그녀의 미국 배경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면서 미국 남장로교회 파송 선교사 최초로 한국 땅을 밟기까지의 과정들을 조명해 보고자 한다. 사실 알려진 사료들이 전무하다시피 해서 처음에는 흑암을 통과하는 것처럼 암담하였지만, 여기저기 흩어진 사료의 조각들을 끼워 맞추다 보니 숨겨진 실체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런 환희가 교회사가의 보람이요 특권이지 아닐까 한다. 마틴 루터도 그 시대의 아들이듯이, 셀리나 리니데이비스 선교사도 19세기 중엽 이후 미국 남부에서 일어났던 모든 변화들을 온몸으로 맞서면서 미지의 땅 한국으로 오게 된 그 시대의 한 여성이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데이비스 선교사의 동기, 결단, 그리고 헌신의 원인과 목적 등을 규명하기 위해서 인적, 사회적, 경제적, 신앙적, 선교적 배경들을 세 부분으로 나누어 비교적 심도깊게 연구하여 서술코자 한다.
 

2. 셀리나 ‘리니’ 풀커슨 데이비스 선교사의 인적(人的) 배경

데이비스 선교사의 원래 이름은 셀리나 ‘리니’ 풀커슨 데이비스(Selina ‘Linnie’ Fulkerson Davis)이다. 한국의 기록들 가운데서는 데이비스 선교사의 전체 이름을 거의 언급하지 않는다. 셀리나는 살리나 (Salina)로 쓰이기도 했다. 1870년 인구조사에서 그녀는 셀리나 데이비스로 등재되어 있으며 태어난 해도 1862년이 아니라 1862년 경(about 1862)으로 되어 있다.5 리니(Linnie)도 아니고 레니 (Lennie)로 불리기 시작한 것은 10년 뒤인 1880년 인구조사에서 등장했다.6 당시에는 이름을 부르기 쉽게 간단히 바꾸기도 했던 것 같다. 그녀의 이름이 태어나면서부터 유년기를 보내는 동안 주로 셀리나로 불리게 된데는 막내 외삼촌인 아브람 풀커슨(Abram Fulkerson Junior) 때문이다. 그가 휴가를 받아 테네시주의 클락스빌(Clarksville)에 가서 첫눈에 반한 셀리나 존슨(Selina Johnson)과 1862년 1월 28일 결혼을 하게 되는데 관례에 따라 새신부를 존중하고 환영한다는 차원에서 같은 해에 새로 태어난 아기의 이름, 즉 셀리나 데이비스의 이름으로 사용했던 것이다.7

   
▲ 호남 선교부 약사

셀리나 ‘리니데이비스 선교사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당시 그녀의 고향인 버지니아주 워싱턴 카운티의 수도였던 아빙돈(Abingdon)에는 데이비스(Davis) 가문과 풀커슨(Fulkerson) 가문이 자리잡고 있었다. 그녀의 부친인 아르키메데스 데이비스(Archimedes Davis Senior)는 1811년 11월 2일에 친할아버지인 제임스 데이비스(James Davis Senior)와 할머니 낸시 스미스 데이비스(Nancy Smith Davis) 사이에서 4남 4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8 부친은 친할아버지가 184460세로 사망하여서 당시 미성년자들이었던 일곱 번째 제임스(James Allison Davis)와 여덟 번째 존(John Griffith Rogan Davis)의 법정보호자가 되어 가장의 역할을 하였다.9 부친이 1840년에 결혼하면서 모친도 시동생들을 돌보게 되었고 제임스와 존과는 더욱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녀의 어머니는 메리 반스 풀커슨 데이비스(Mary Vance Fulkerson Davis)인데, 외할아버지인 아브람 풀커슨(Abram Fulkerson Senior)과 외할머니 마가렛 라플린 반스 풀거슨(Margaret Laughlin Vance Fulkerson) 사이에서 5남 3녀 중 세 번째로 태어났다.10 모친의 전체 이름은 메리 반스 훅 풀커슨 데이비스(Mary Vance Hook Fulkerson Davis)였다. 이같은 사실은 셀리나 리니데이비스의 유일한 동생인 로버트 반스 데이비스(Robert Vance Davis)의 사망 기록에 공식적으로 기재되면서 알려졌다.11

   
▲ 데이비스 선교사의 고향인 버지니아주 워싱턴 카운티

버지니아 워싱턴 카운티의 명문가였던 데이비스와 풀커슨 가문의 연합은 장차 미국 남부지역 출신으로 한국 선교의 첫발을 내딛게 되는 셀리나 ‘리니풀커슨 데이비스 선교사의 든든한 배경이 되었다. 그녀의 부친과 모친은 1840년 2월 12일에 아빙돈에서 결혼하였다.12 그들은 허니문 베이비인 마가렛을 시작으로 모두 13명의 자녀들을 양육하였다.13 7남 6녀의 대가족이었는데,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잘날없다고 희노애락이 가족들의 삶에 그대로 반영되었다. 첫째인 마가렛은 허니문 베이비로 양쪽 가문으로부터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고, 특히 친할머니의 사랑을 받아 태어나면서부터 친할머니의 이름을 붙여 마가렛 낸시 데이비스(Margaret Nancy Davis)로 불리웠는데, 1874년 8월 4일 존 서튼(John Sutton)과 결혼 후 첫째 아들인 아서 서튼(Arthur Sutton)을 낳고 두번째 아이를 출산하다가 1879년 4월 10일 38세의 나이에 죽고 말았다.14 셀리나 리니데이비스가 17세가 되는 해에 일어났던 슬픈일이었기 때문에 양쪽 가문 모두에게 큰 충격이 아닐 수 없었다. 장녀 마가렛의 죽음 이후 그녀의 2살배기 아들인 아서가 친정에서 어머니 메리의 돌봄을 받았고, 아서의 이모들인 세라, 애나, 셀리나 (리니)의 사랑을 독차지하였으며 막내 외삼촌인 로버트가 아버지처럼 보살폈다.15 장녀 마가렛의 죽음 1년 전에는 일곱 번째 자녀인 새뮤얼 데이비스(Samuel W. Davis)가 1878년 4월 14일에 26세의 나이로 운명을 달리하였다.16 새뮤얼이 1877년 9월 27일에 애나 클락(Anna Clark)하고 결혼한 새신랑이었고, 농사일을 하면서 미래의 꿈에 부풀어 있었기 때문에 결혼한지 7개월도 안 된 새뮤얼의 죽음도 가문을 비통하게 만들었다.17 새신랑을 잃은 애나 클락은 친정으로 돌아가 그녀의 부모들과 함께 지냈고, 결혼 기간이 짧아서 둘 사이에 자녀는 없었다.18 한참 민감할 사춘기 소녀였던 셀리나 리니데이비스에게는 큰언니인 마가렛의 죽음만큼이나 오빠인 새뮤얼의 죽음도 견딜 수 없을 만큼 큰 충격으로 남았을 것이다. 오히려 부친의 죽음(1865)은 그녀가 세 살밖에 안 되었기 때문에 직접적인 충격은 없었고, 시간이 가면서 아버지의 빈자리가 크게 느껴졌을 뿐이다.

 

주(註)

1. 본 논문은 미국 남장로교회의 파송으로 내한했던 은퇴 여성 선교사 제위의 ‘우리의 이야기를 남겨 달라’는 염원을 실천하는 첫 걸음이다. 앞으로 ‘이름은 있는데 빛이 나지 않았던’ 무명의 영웅들을 발굴하여 후대의 표상으로 남겨서 그분들과 했던 약속을 지키려고 한다.
2. Thomas Cary Johnson, The History of the Southern Presbyterian Church (The Log Press 1894), pp. 369-370.
3. G.T. Brown, Mission to Korea (PCUS 1962); 주명준, 전북의 기독교 전래 (명문 2003).
4. Reports of Deaths of American Citizens Abroad 1835-1974, Vol 26, National Archives at College Park, Maryland, USA.
5. 1870 United States Federal Census, National Archives, Washington D.C.
6. 1880 United States Federal Census, National Archives, Washington D.C.
7. Tennessee, Compiled Marriages, 1851-1900, Provo, Utah.
8. Catherine McConnell, High On A Windy Hill, 1995, p. 61; Ivie McNees, ‘Davis Records’, National Genealogical Society Quarterly, Vol. 22, No. 2 (June 1934), pp. 36-37.
9. Gerald H. Clark, Guardian Bonds Washington Co., VA, p. 36.
10. Fulkerson Papers, Abram Fulkerson Senior, Virginia Military Institute Archives, Virginia; 1810, 1820, 1830 United States Federal Census for Abram Fulkerson.
11. Virginia Death Records, 1912-2014, Vital Records, Virginia Department of Health.
12. Virginia, Select Marriages, 1785-1940, National Archives, Washington D.C.
13. 1860, 1870, 1880, United States Federal Census, National Archives.
14. Virginia, Select Marriages, 1785-1940, National Archives, Washington D.C.; Virginia Death Records.
15. 1880 United States Federal Census, National Archives.
16. Thomas Colley, Washington Co. VA Marriages 1853-1880, p. 85.
17. Virginia Select Marriages 1785-1940 for Samuel Davis and Anna Clark.
18. 1880 United States Federal Census for John H. Clark.

최은수 교수 webmaster@amennews.com

<저작권자 © 교회와신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