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미 남장로교 파송 매티 새뮤얼 테이트 선교사의 배경 연구(4)

기사승인 2021.02.26  14:12:14

공유
default_news_ad1

- 최은수 교수의 교회사 논단

미 남장로교 파송 매티 새뮤얼 테이트(Mattie Samuel Tate) 선교사의 배경 연구(4)

최은수 교수/ 영국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대학교 교회사 Ph.D. Berkeley GTU 객원교수, IME Foundation 이사장

   
▲ 매티 테이트의 모교회인 올드 옥스바스 장로교회

매티 새뮤얼 테이트 선교사의 소명과 헌신의 요인들

첫 번째로, 가족교회를 통해 이루어진 경건의 훈련과 부모를 통한 헌신의 모범에서 기인하였다.(지난 원고)
두 번째로, 신학교에서 수학한 부친의 영향이 크게 작용했다.(지난 원고)
세 번째로, 근면 성실한 부모의 지원으로 현대식 교육을 받았다는 데 있다.(지난 원고)

네 번째로, 역동적인 모교회와 주일학교 교육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매티 테이트 선교사의 모교회는 올드 옥스바스 장로교회(Old Auxvasse Presbyterian Church)였다. 이 교회는 부친과 모친을 비롯하여 모든 가족의 생사고락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으며 영육간에 안식처 역할을 했던 매우 중요한 곳이었다. 매티 테이트와 오빠인 루이스에게는 심령의 고향이면서 동시에 영적인 멘토를 만나게 되는 소중한 공간이었다. 먼저, 매티 테이트에게 사역과 삶에 있어 길라잡이 역할을 하였던 모교회의 역사를 간략하게 살펴보는 것이 모교회와 매티 테이트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매티와 루이스 남매의 멘토인 코언 목사의 젊은 시절 사진

앞에서도 간헐적으로 언급했듯이, 이 교회는 칼라웨이 카운티에서 가장 오래된 교회요 어머니 교회였다. 이 교회를 중심으로 칼라웨이 카운티의 교회들이 순차적으로 창립되었다. 1828년 6월 1일에 초창기 장로교회의 개척자인 윌리엄 코크란 목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설립 예배를 드렸다.1 사실 올드 옥스바스 장로교회가 개척지에 세워진 데다 옥스바스 강을 배경으로 언덕 위의 외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목회자들이 부임한 후 장기간 사역을 하지 못하고 빈번하게 교체되기 일수였다. 더군다나 부임했던 목회자가 이임하고 나서 상당기간 동안 후임자를 찾지 못해서 윌리엄 코크란 목사나 시노디컬 대학과 웨스트민스터 대학의 설립자였던 윌리엄 로벗슨 목사 등이 순회하며 설교하였다.2

   
▲ 미주리주 칼라웨이 카운트의 장로교회 개척자인 코크란 목사

목회자의 잦은 교체와 장기간 부재로 교회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존폐의 기로에 처했을 법한데도 불구하고, 매티의 모교회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기현상을 보였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들이 있었다. 첫 번째로, 교회의 설립 시기와 남북전쟁 이전인 1860년 까지 기하급수적으로 인구가 팽창했기 때문이다. 미주리주 전체를 놓고 볼 때, 1810년에서 1860년까지 백인 인구는 6073.38퍼센트로 급팽창하였고, 자유를 얻은 흑인은 488.47퍼센트, 그리고 노예들은 3717.03퍼센트까지 증가하였다.3 새로운 기회를 찾아 해외로부터 많은 수의 이민자들이 유입되었고, 미국 내의 다른 지역에서도 개척지를 찾아 인구의 유입이 지속적으로 이어졌다.

두 번째 이유는 장로교 내에서 벌어졌던 구학파와 신학파의 논쟁이 한창이던 상황 속에서 이 교회는 신학파의 경향, 즉 부흥운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견지하였기 때문이다. 올드 옥스바스 장로교회는 잦은 목회자의 교체 속에서도 벤자민 혹시(Benjamin Hoxey) 목사 같은 사역자를 만나서 교회의 부흥을 경험하였다. 벤자민 혹시 목사는 윌리암스 대학 출신으로 1830년 8월 3일에 소피아 벌클리(Sophia Bulkley) 양과 결혼한 다음 해에 이 교회에 부임하였다.4 그는 짧은 재임 기간 동안 1832년 9월과 1833년 8월에 대규모 부흥집회를 개최하였다. 당시 교회가 통나무로 지어진 건물에다가 규모도 작아서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1000명 전후의 인원이 모여 집회 할 수 있는 임시 수용 시설을 만들어서 사용하였다.

   
▲ 짧은 사역기간에 두 번의 대형 부흥 집회를 열어 부흥의 감격을 가져다 준 벤자민 프랭클린 혹시 목사의 결혼 기록

두 번의 집회 모두 원근각지에서 모여든 참석자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고, 하루 세 번에 걸친 집회를 하면서 사경회와 기도회 중심으로 부흥의 새 역사를 이루었다. 멀리서 온 참석자들이 많아서 자체 교회에 등록한 사람들은 많지 않았지만, 그들 각자의 거주지로 돌아가서 지근거리의 교회들에 출석을 하기 시작했음으로 주변의 교회들도 더불어 부흥을 경험하였다.5 당시에 무명의 시골교회에 부임하여 이런 큰 부흥의 역사를 위해 쓰임을 받았던 벤자민 혹시 목사는 1834년에 병환을 얻어 교회의 배려와 권면으로 그 해 가을에 미 동부의 고향으로 돌아갔다. 매티 테이트의 부친인 캘빈 하우 테이트가 레인 신학교에 재학하고 있었기 때문에 부친과 벤자민 혹시 목사가 깊은 교제를 나눌 시간적 여유는 없었다. 그는 성도들의 기도와 염원에도 불구하고 병환을 극복하지 못하고 1835년 9월 10일에 26세의 나이로 짧은 이 땅에서의 삶을 마감하였다.6 벤자민 혹시 목사는 참으로 짧고 굵게 영향력 있는 사역을 마치고 소천함으로 성도들에게 강한 도전과 인상을 남겨 주었다.

   
▲ 26세의 나이에 소천한 밴자민 혹시 목사의 묘비

세 번째 이유는 매티 테이트의 친할아버지인 제임스 테이트(James Tate)를 중심으로 테이트 가문뿐만 아니라 모든 성도들의 기도와 헌신이 있었기 때문이다.7 교회가 정식으로 창립되기 직전부터 제임스 테이트 할아버지는 자신의 집을 예배 장소로 제공하면서 섬김의 모범을 보였다. 교회가 창립되기 2년 전인 1826년 봄에 포메로이(Pomeroy) 목사가 순회 전도자로 방문했을 때, 제임스 테이트 할아버지는 자신의 집을 개방하여 포메로이 목사를 섬겼고 전도지를 돌리면서 교회가 세워지는 과정에서 주춧돌 역할을 하였다.8 이런 친할아버지의 희생과 섬김으로 토마스 더피(Thomas Durfee) 목사를 담임으로 청빙하여 교회가 정식으로 출범하였다.9

위에서 세 가지로 제기한 이유들로 인하여 매티 테이트의 모교회는 객관적인 난관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경험하였다. 1852년부터 1861년까지 올드 옥스바스 장로교회는 9년 어간에 무려 5명의 목사가 바뀌는 악조건 속에서도 지속적인 인구의 유입으로 말미암아 자연적인 성장을 이어갔다.10 올드 옥스바스 장로교회는 1828년 창립 이래로 목회자들의 잦은 이동 때문에 체계적인 목양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교회의 창립 이후 33년 만에 성도들은 장차 54년 간 근속하게 될 목회자를 맞이하는 축복을 누리게 되었다. 앞에서 몇 번 언급했던 존 플레밍 코언(John Fleming Cowan) 목사가 그 장본인이다. 그는 친할아버지 제임스 테이트로부터 이어져 오던 테이트 가문의 헌신과 섬김을 잘 알고 있었고, 매티 새뮤얼 테이트와 오빠인 루이스 보이드 테이트 남매가 의지했던 버팀목이자 멘토가 되어 그들에게 강한 영향을 주었다. 특히 1879년에 부친이 소천한 이후에는 영적으로 실제적으로 아버지 같은 멘토가 되어 두 남매가 걷는 인생길의 안내자가 되었다. 코언 목사는 두 남매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을 다음과 같이 회중들에게 액면 그대로 드러내었다: ‘하나님께서는 캘빈 하우 테이트에게 거룩하게 구별된 두 명의 남매를 주셨는데, 그들은 한국에 파송된 최초의 선교사들 가운데 일원이 되어 성공적인 ㄴ사역을 기쁨으로 감당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바로 루이스 보이드 테이트 목사 선교사와 매티 새뮤얼 테이트 선교사입니다.’11

   
▲ 매티 테이트와 루이스 테이트의 멘토인 코언 목사가 졸업하였고, 교수로 가르쳤고, 루이스 테이트가 졸업했던 웨스트민스터 대학

매티 테이트와 오빠인 루이스 테이트의 멘토인 코언 목사는 1861년 11월에 24세의 젊은 나이로 모교회에 부임하였다. 그는 목회자인 부친의 영향을 받으며 착실하게 사역자의 길을 걷던 사명자로서 부임 당시에는 강도사 신분이었다. 그가 원래는 다른 교회에 청빙을 받았으나, 그 교회 내부에 문제가 생겨서 부임할 수 없게 되면서 올드 옥스바스 교회로 인도하심을 받게 되었던 것이다.12 코언 목사는 윌리엄 로벗슨 목사가 설립한 웨스트민스터 대학(Westminster College)를 1858년에 졸업하였다. 이 학교의 설립과 동시에 입학하여 졸업하였던 소수의 졸업생 가운데 코언 목사가 있었다.13 그는 대학을 졸업하고 곧 바로 프린스톤 신학교에 입학하여 1861년에 졸업하였다.14 그는 1861년 11월에 올드 옥스바스 교회에 부임하였고, 1863년에 미주리 노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았다.15 코언 목사는 안수 받기 한 해 전인 1862년 1월에 마르다 제인 그랜트(Martha Jane Grant) 양과 결혼하였는데, 그녀는 풀턴에 위치한 시노디컬 대학의 전신인 풀턴 여자 신학교 졸업생이었다.16 코언 목사 부부는 슬하에 1녀 3남의 자녀를 두었다.17

1861년 이후 매티의 모교회는 담임목사의 안정적인 목양과 리더십에 힘입어 해마다 믿는 자의 수가 더해 갔다. 코언 목사는 해가 갈수록 성도들을 사랑으로 목양하며 성장해 갔고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유용한 도구가 되어 목회의 열매들을 풍성하게 맺었다.’18 그가 목회하는 동안 올드 옥스바스 장로교회는 미주리주에서 선도적인 교회로 알려졌고, 폭넓게 영향력을 주는 어머니 교회이자 기독교와 장로교회의 중심지로 자리매김을 하였다.19

   
▲ 매티와 루이스 테이트 남매의 멘토인 코언 목사의 노년 사진

시노디컬 대학의 전신인 풀턴 여자 신학교 출신인 부인의 영향 때문이었는지는 모르겠으나, 그는 칼라웨이 카운티에서 여성 교육의 중심지가 된 시노디컬 대학에 대하여 남다른 헌신적인 자세를 견지하고 있었다. 그는 이 학교의 설립 당시부터 이사회의 이사로 시작하여 18년 이상의 기간에 걸쳐서 이사장으로 섬겼다.20 모교회의 담임목사이자 멘토인 코언 목사의 이런 배경은 매티로 하여금 이 학교에서 공부하게 되는 극히 자연스러운 환경이 조성되었던 셈이다. 코언 목사는 1861년 11월에 부임한 이래 유아 세례를 베풀었던 매티와 루이스 남매에게 특별한 애정이 있었다. 그가 54년의 목회 기간 동안 340 여 명의 아이들에게 유아세례를 베풀었는데 두 남매도 그들 중에 포함되었다.21

코언 목사가 사역을 시작하면서 주일학교 교육에 상당한 비중을 두었다. 그가 시작한 주일학교의 총책임자가 바로 매티 테이트의 부친인 캘빈 테이트였다. 부친은 코언 목사가 부임하기 전에는 교회에서 자신의 진가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생각하면서 섭섭한 마음이 있었지만 묵묵히 교회를 위한 섬김을 기복없이 해 왔다. 부친을 포함한 테이트 가문의 헌신을 익히 알고 있던 코언 목사는 부친의 달란트를 간파하였고 부친을 초대 주일학교 책임자로 세웠던 것이다. 부친은 올드 옥스바스 교회의 주일학교를 위해 봉사하고 섬기면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룩하였고, 이런 소문이 퍼지면서 부친은 여러 교회들로부터 초빙을 받아 주일학교 전반에 걸친 노하우를 나누었고, 그는 언변이 탁월하여 칭송이 자자하였다.22 부친이 책임자로 있던 주일학교에서 매티와 루이스 남매는 누가 보아도 총명하고 경건하며 장래가 기대되는 학생들이었다. 주일학교 시절부터 줄곧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코언 목사가 자신이 현대 언어를 가르치면서 해당 분야의 주임교수로 봉직하고 있던 웨스트민스터 대학으로 매티의 오빠인 루이스 보이드 테이트를 인도한 것도 극히 자연스러운 모습이었다. 코언 교수는 목회를 겸직하면서 자신의 모교이자, 명예박사 학위를 1881년에 수여한 이 대학에서 23년 동안 교수로 가르쳤고, 1912년 6월에 명예롭게 은퇴하였다.23

코언 목사는 교수직에서는 사직을 했지만, 목회는 자신의 생명이 다하는 순간까지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며 교회와 성도들을 섬겼다. 그는 죽음을 맞이하였던 1915년 4월 5일 오전 예배 설교까지 감당하였고 오후의 햇빛을 만끽하며 산책을 한 후 소천하였다.24 매티 테이트의 멘토는 네명의 자녀들을 위해 소박한 유언장도 남겼다.25 멘토의 죽음은 루이스와 매티 테이트 남매에게 큰 슬픔이 아닐 수 없었다.26 그들의 멘토는 모교회를 섬기면서 주일 설교를 기준으로 총 2500여 회의 말씀을 선포하였고, 각종 집회에서 1500회 이상의 메시지를 전했고, 50회가 넘는 대규모 부흥집회를 인도하였다. 멘토인 코언 목사는 모두 137회의 장례예식을 집례했는데, 부친의 장례예배를 포함하여 남성도들이 65명이었고, 모친의 장례예배를 포함하여 72명의 여성도들을 천국으로 환송하였다.27 이렇듯 그들의 멘토인 존 플레밍 코언 목사는 그들의 가족과 함께 요람에서 무덤까지 동행했던 영적인 스승이었다.

주(註)
1 Old Auxvasse Presbyterian Church, The History Churches of Callaway County, Missouri.
2 Ibid ; ‘Presbyterians and Presbyterianism’ by Rev.Dr. John F. Cowan, American History & Genealogy Project.
3 History of Northeast Missouri, American History & Genealogy Project.
4 U.S., College Student Lists, 1763-1924, Williams College for Benjamin Franklin Hoxey; Massachusetts, U.S., Town and Vital Records, 1620-1988 for Benjamin Hoxey and Sophia Bulkley.
5 Old Auxvasse Presbyterian Church, The History Churches of Callaway County, Missouri.
6 U.S., Find A Grave Index, 1600s-Current for Benjamin F. Hoxey; Donald Lines Jacobus, The Bulkeley Genealogy: Rev. Peter Bulkely (New Haven 1933), 726.
7 1830 United States Federal Census for James Tate; ‘Tate’, William S. Bryan and Robert Rose, A Book For Young and Old: A History of The Pioneer Families of Missouri (St. Louis 1877)
8 ‘Tate’, William S. Bryan and Robert Rose, A Book For Young and Old: A History of The Pioneer Families of Missouri (St. Louis 1877)
9 Old Auxvasse Presbyterian Church, The History Churches of Callaway County, Missouri.
10 Ibid .
11 US., Find A Grave Index, 1600s-Current for Calvin Howe Tate.
12 US., Find A Grave Index, 1600s-Current for John Fleming Tate.
13 Rev. John F. Cowan, Old Auxvasse Cemetery, Missouri’s Civil War Site.
14 U.S., School Catalogs, 1765-1935, Princeton Theological Seminary for John Fleming Cowan.
15 Presbyterian Ministerial Directory 1898 for John Fleming Cowan; History of Callaway County, Missouri , 1884, 77.
16 North America, Family Histories, 1500-2000, Marth Jane Grant; US., Find A Grave Index, 1600s-Current for John Fleming Cowan.
17 1870 United States Federal Census for John Fleming Cowan.
18 Old Auxvasse Presbyterian Church, The History Churches of Callaway County, Missouri.
19 Ibid .
20 US., Find A Grave Index, 1600s-Current for John Fleming Cowan.
21 Old Auxvasse Presbyterian Church, The History Churches of Callaway County, Missouri; ‘A Pastor 50 Years’, The Daily Notes , February 15 1912.
22 US., Find A Grave Index, 1600s-Current for Calvin Howe Tate.
23 US., Find A Grave Index, 1600s-Current for John Fleming Cowan.
24 Rev. John F. Cowan, Old Auxvasse Cemetery, Missouri’s Civil War Site.
25 Missouri, U.S., Wills and Probate Records, 1766-1988, John Fleming Cowan.
26 Callaway County, Missouri Deaths, 1900-1948, John Fleming Cowan.
27 The Daily Notes , February 15 1912

최은수 교수 webmaster@amennews.com

<저작권자 © 교회와신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