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中, 가정 교회 단속 강화

기사승인 2021.04.09  14:27:28

공유
default_news_ad1

- 해외통신/ ‘불법 사회단체’ 단속, 근절 캠페인 빌미로

<교회와신앙> 이우정 기자】  중국 정부가 정부의 승인을 받지 않은 “불법 사회단체”를 단속하고 근절하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로 인해 중국 기독교인들의 신앙생활이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중국 민정부(民政部)는 최근 5가지 범주의 “불법 사회단체” 목록과 함께 이들을 적극적으로 단속하겠다는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 중국 베이징(北京)시의 한 가정 교회 모습 (Huang Jinhui, Wikimedia Commons / CC BY-SA)

국제기독연대(International Christian Concern, ICC)의 보도에 따르면 단체 이름에 “중국”, “중화”, “국가” 등의 어휘가 포함되어 정부 소속의 조직인 듯한 인상을 풍기는 단체 및 정부의 단속을 피하기 위해 합법 기관과 손을 잡은 불법 단체의 경우 정부의 단속 대상에 포함된다.

또 사기 이력이 있거나 경제, 문화 및 자선 사업 분야에서 활동하는 단체 중 국가 정책의 이름을 빌리는 단체도 단속될 예정이며 건강학, 중국학, 신비주의 등과 관련된 단체 및 종교를 기반으로 모이는 단체들도 이번 단속의 대상에 포함된다. 따라서 중국의 가정 교회들도 정부의 단속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민정부는 중국 공산당 창당 100주년을 기념한다는 명목으로 열리는 대회도 불법 사회 모임으로 간주된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정부 등록이 취소된 단체가 등록 취소 이후에도 모임을 가질 경우 해당 모임도 불법 단체로 분류되어 단속 대상에 포함된다.

중국 민정부는 쓰촨(四川)성을 포함한 중국 일부 지역에서 단속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아시아방송(Radio Free Asia, RFA)은 지난달 25일 민정부가 쓰촨성 지역의 불법 사회단체 목록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는데 일부 기독교 단체와 불교 단체가 이 목록에 올랐다.

미국 캘리포니아(California)주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시에 위치한 기독 단체 중국기독교정의연대(華人基督徒公義團契)를 이끌고 있는 프란시스 리우(Francis Liu) 목사는 자유아시아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정부에게 정부에 순응하지 않는 종교 단체는 그 단체가 자선 단체라 할지라도 ‘불법 조직’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중국 정부는 민간단체가 중국 정부를 타도하는 힘으로 국민들 사이에 자리를 잡을까 우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오픈도어 선교회(Open Doors)가 발표한 “2021 기독교 박해가 가장 심한 50개국” 중 17위에 올라 있다.

이우정 기자 webmaster@amennews.com

<저작권자 © 교회와신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교회와신앙> 후원 회원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607301-01-412365 (예금주 교회와신앙)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