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죽음의 사선에서 드리는 간절한 기도(2)

기사승인 2021.08.12  15:20:05

공유
default_news_ad1

- 김정훈 교수의 기도 본문 해설

김정훈 교수 / 영국 글라스고(Glasgow) 대학교 신약학 박사, 백석대학교 신약학 은퇴 교수, B and C Mission Center 현대표
 

   
김정훈 교수

다윗의 기도(2)(시 31:1-24)

2) 기도의 내용

(2) 두 번째 단락(시 31:9-20)

이 단락은 내용상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그 내용을 차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윗은 자신이 고통 중에 있다는 것을 밝히며 하나님께 은혜를 간구한다: “여호와여 내가 고통 중에 있사오니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내가 근심 때문에 눈과 영혼과 몸이 쇠하였나이다 내 일생을 슬픔으로 보내며 나의 연수를 탄식으로 보냄이여 내 기력이 나의 죄악 때문에 약하여지며 나의 뼈가 쇠하도소이다”(시 31:9-10절). 다윗이 당하고 있는 고통의 구체적 내용은 마음의 근심으로 인해 눈과 영혼과 몸이 쇠하였다는 것이다. 근심은 정신세계에 극심한 압박을 주고 결과적으로 육체와 영혼에 손상을 입히기도 한다. 다윗의 경우 그가 얼마나 큰 고통 가운데 있었는지 시력에 장애가 오고, 영혼과 몸도 쇠잔하게 되었다.

이것은 근심이 몰고 온 최악의 결과였다. 다윗은 자기 자신으로 인해 큰 슬픔을 느꼈다. 극도의 우울증이 그를 덮쳤고 그는 일생을 이 병약 상태에서 탄식하며 지내야 할 것만 같았다. 그는 자신의 영육 간의 쇠잔함이 자신의 죄악 때문이라고 자가진단하였다. 그는 욕정을 이기지 못하고 남편이 있는 여인을 범하는 간음죄를 범하였고, 이 사실을 감추기 위해 그 남편을 일부러 최전방에 보내어 전사하게 만드는 살인죄를 범하였다. 정상인이 양심과 의식으로는 행할 수 없는 잔악무도한 범죄였다.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자신의 범죄 행위는 자신의 기력을 시드는 나무처럼 쇠잔하게 만들었고, 그는 뼈가 녹는 것 같은 통증을 겪어야만 했다.

   
 

둘째, 다윗은 자신의 고통을 가중시키는 또 다른 외적 요인들에 대해 언급한다.

① 다윗은 자신의 대적자들로부터 모욕을 당하며 마음에 통증을 느꼈다(시 31:11 상). 사람이 모욕을 당하는 것처럼 분통 터지는 일은 없다. 어떤 사람은 수치를 당한 후에 마음에 끓어오르는 분노를 이기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기도 한다.

② 다윗은 이웃들이 자기를 심하게 비웃고, 친구들이 놀라서 경멸의 눈초리를 보내고, 길에서 만난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자기를 피하는 것을 보며 비애와 통증을 실감하였다(시 31:11 하). 다윗은 이스라엘을 위해 자신이 아무리 큰 공을 세웠어도 사람들이 죽은 자를 마음에 두지 않는 것처럼 결국 자기를 잊을 것이라는 것을 생각하며 자신은 깨진 그릇과 같다고 독백한다(시 31:12).

③ 다윗은 군집한 무리가 자기를 비방하는 소리를 듣고 사방에서 밀려오는 두려움에 휩싸였고, 그들이 자신을 치려고 의논하고 자기의 생명을 빼앗으려고 음모를 꾸미고 있는 것을 알고 큰 고통을 겪어야 했다(시 31:13).

셋째, 다윗은 이러한 절망적 상태에서 자기가 그 모든 고통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지난날을 회상한다: “여호와여 그러하여도 나는 주께 의지하고 말하기를 주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였나이다”(시 31:14). 그는 병들고 쇠약한 상태에서도, 모든 사람들이 다 등을 돌리는 상황에서도 자기에게 마지막으로 남은 어떤 분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분은 여호와 하나님이셨다. 그는 비참한 상황에서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자기가 살 길이라고 확신하였다. 그는 하나님의 존재와 권능과 자비를 믿고 그를 의지하며 마지막 힘을 내어 힘껏 외쳤다: “주는 내 하나님이십니다.” 믿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이름을 부를 때 언제든지 살 길이 있다.

다윗은 이상과 같은 회상과 함께 담대히 구원을 간청한다.

① 다윗은 자신의 장래가 하나님의 손에 있다는 것을 고백하며 자신을 치는 원수들과 자신을 핍박하는 자들의 손에서 자신을 건져달라고 호소한다(시 31:15).

② 다윗은 하나님의 얼굴을 자신에게 비추시고 하나님의 사랑으로 자신을 구원해 달라고 호소한다(시 31:16). 그는 자신의 얼굴이 하나님을 향하고 그분으로부터 나오는 빛 가운데 살기를 원하였으며, 그분의 사랑이 자신의 구원의 원천이라는 것을 잘 알았다.

③ 다윗은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자기를 부끄럽게 하시 마시고 악인들을 부끄럽게 하셔서 그들이 스올에서 잠잠하게 해 달라고 호소한다(시 31:17). “스올”은 “죽은 자들이 가 있는 장소, 음부, 무덤”을 가리킨다. 다윗은 인간이 죽은 후에도 그의 존재성은 지속되며, 악인들의 입은 다물어지게 될 것을 예상한다. 다윗은 자신이 살아 있는 동안 대적자들로부터 모욕과 수치를 당하지 않고 명예롭게 살기를 원하였다.

④ 다윗은 교만한 자가 의인을 향해 언어폭력을 행하지 못하도록 해 주실 것을 호소한다: “교만하고 완악한 말로 무례히 의인을 치는 거짓 입술이 말 못하는 자 되게 하소서”(시 31:18). 진리를 거부하는 거짓된 자들은 교만을 자산처럼 여기고, 완악하고 무례한 언어로 의인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것을 자랑처럼 여긴다. 다윗은 이러한 자들의 언어가 더 이상 가동되지 못하도록 해 달라고 간청한다.

넷째, 다윗은 위와 같이 간구를 마치고 나서 주의 구원에 대한 확신을 표명한다(시 31:19-20). 다윗은 먼저 하나님을 피난처로 삼고 그분을 의지하는 자를 위해 하나님이 베풀어 주신 은혜가 얼마나 큰지 감탄사를 발한다: “주를 두려워하는 자를 위하여 쌓아 두신 은혜 곧 주께 피하는 자를 위하여 인생 앞에 베푸신 은혜가 어찌 그리 큰지요”(시 31:19). 하나님은 자기에게 피하는 자들을 위해 베푸실 은혜를 항상 예비하고 계시고 그들의 필요를 따라 당신의 은혜를 넉넉히 베풀어 주신다. 또한 다윗은 하나님이 자기에게 피하는 자들을 은밀한 곳에 숨겨 보호해 주시고, 대적자들의 음모에서 벗어나게 해 주시며, 당신의 은밀한 장막에 감춰 주시어 끝없는 말 다툼을 면하게 해 주실 것을 고백한다(시 31:20).

(3) 세 번째 단락(시 31:21-24)

이 단락은 시편 31편 전체의 결론이자 기도의 응답에 관한 진술이라고 할 수 있다. 내용은 하나님께 대한 찬양의 독려와 권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호와를 찬송할지어다.” 이러한 찬양의 독려는 기도의 응답에 대한 확신 곧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확신으로부터 나온다. 다윗은 하나님을 찬양해야 할 분명한 이유를 갖고 있다. “견고한 성에서 그의 놀라운 사랑을 내게 보이셨음이로다”(시 31:21 하). 여기서 “견고한 성”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을 가리킨다기보다는 다윗이 대적자들에 의해 포위 당하고 감금된 성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는 것이 옳을 것 같다(참조. 온누리성경). 왜냐하면 하나님이 다윗에게 사랑을 보이셨다는 것은 그가 견고한 성으로부터 구출받은 사실에 대한 진술로 보이기 때문이다. 다윗의 판단에 하나님은 찬양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시다.

다윗은, 당신께 피하여 오는 모든 자의 피난처가 되시는 하나님이 자기에게 구원을 베풀어 주셨는데 그 원천지가 그분의 사랑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다윗은 자신이 처한 참담한 상황에서 “[나는 이제] 그의 목전에서 끊어졌다”라고 놀라서 말할 때도, 하나님은 자기의 부르짖는 소리를 들으시고 구원을 베풀어 주셨다. 이러한 일들을 생각할 때 다윗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향해 다음과 같이 권면하지 않을 수 없었다: “너희 모든 성도들아 여호와를 사랑하라 여호와께서 진실한 자를 보호하시고 교만하게 행하는 자에게 엄중히 갚으시느니라 여호와를 바라는 너희들아 강하고 담대하라”(시 31:23-24). 믿는 자들이 가장 잘 사는 길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분을 사랑하기에 우리는 진실과 겸손의 덕을 나타내며 살아야 한다. 하나님은 진실한 그리스도인을 보호하신다. 그러나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엄하게 심판하신다. 진실과 겸손을 지켜 살고자 할 때 고통과 환난이 엄습할지라도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며 사는 자들은 강하고 담대해야 한다. 세상에서 영적 전사로 살아가는 자들에게 강인함과 담대함은 기본 군장에 속한다.

김정훈 교수 webmaster@amennews.com

<저작권자 © 교회와신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