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탈리아, 백신 증명 교계 반발

기사승인 2021.09.24  13:22:37

공유
default_news_ad1

- 해외통신/ 그린패스 없을 경우 벌금 및 불이익

<교회와신앙> 이우정 기자】    이탈리아 정부가 이탈리아 국민들에게 코로나19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하다는 내용의 증명서인 그린패스(Green Pass) 소지를 일터 출입을 위한 의무사항으로 요구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이탈리아에서는 이에 관한 논란이 커지고 있으며 일부 복음주의 기독교 단체와 목회자들은 정부의 규제를 비판하고 나섰다.

이탈리아 정부는 10월 15일(현지시간)부터 자영업자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들의 일터 출입에 코로나19바이러스 그린패스가 필요하다고 지난 16일(현지시간) 공식 발표했다.

   
▲ 이탈리아 로마(Rome)의 한 교사가 9월 13일(현지시간) 학교 출입을 위해 자신의 그린패스를 제시하고 있다(Andrew Medichini/Associated Press via The New York Times)

코로나19바이러스 백신 접종을 완료했거나 최근 코로나19바이러스 검사에서 음성이 나온 경우, 혹은 코로나19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가 완전히 회복된 경우 그린패스를 발급받을 수 있다. 그린패스를 소지하지 않은 근로자의 경우 업무 정지나 벌금 부과 등의 불이익을 받게 된다.

이탈리아에서는 지난 8월부터 스포츠 시설, 문화 시설 등에 그린패스 제도를 도입하고 국내 항공과 기차 탑승 승객에게까지 그린패스 소지 의무화를 확대해왔는데 이번에 모든 일터에까지 그린패스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유럽에서 모든 근로자를 대상으로 그린패스 의무화를 실시하겠다고 발표한 국가는 이탈리아가 최초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탈리아 정부의 그린패스 의무화에 이탈리아 국민들 사이에서는 이에 관한 논란이 커지고 있으며 일부 기독교 단체와 목회자들은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탈리아복음주의연맹(Alleanza Evangelica Italiana)은 성명서에서 “국제적 전염병 사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백신 접종은 필요”하지만 모든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그린패스 의무화는 시민들의 “자유를 제한하는 행위”라며 “정부는 국민이 자유와 책임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밝혔다.

파블로 루지에리(Pablo Ruggieri) 목사는 에반젤리컬포커스(Evangelical Focus)와의 인터뷰에서 그린패스 의무화는 “국민의 일할 권리와 자유롭게 이동할 권리를 제한한다”며 이는 “헌법에 위배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지안카를로 마칠로(Giancarlo Mazzillo) 목사 또한 에반젤리컬포커스에 백신 접종은 “이웃을 사랑하고 지역 공동체를 섬기는 일”이지만 정부의 그린패스 의무화 결정은 시민들이 백신 접종을 선택할 자유를 제한하는 일이며 매우 극단적인 결정이라고 밝혔다.

현재까지 이탈리아의 전체 인구 66% 이상이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우정 기자 webmaster@amennews.com

<저작권자 © 교회와신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교회와신앙> 후원 회원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607301-01-412365 (예금주 교회와신앙)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