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광훈 이단 규정 없어, 교단의 미온적 태도가 문제

기사승인 2021.10.15  15:54:11

공유
default_news_ad1

- 교회개혁실천연대, 교단총회 참관활동 결과보고에서 지적

<교회와신앙> 양봉식 기자】  사회적인 혼란은 물론 극단적 분열을 초래, 시민의 생명과 아전에 크나큰 위협을 준 전광훈 씨에 대해 교단총회가 미온적인 태도를 취하고 교단총회가 스스로 인정한 듯한 행보가 우려스럽다는 지적이 나왔다.

   
▲ 교회개혁실천연대와 기독교반성폭력센터, 한국기독청년협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2021 교단총회 참관활동‘ 결과 기자회견이 10월 15일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개최되었다.

10월 15일 오전 11시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개최된 교회개혁실천연대와 기독교반성폭력센터, 한국기독청년협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2021 교단총회 참관활동‘ 결과 기자회견에서 교단총회 결과보고를 한 박세범 팀장(교회개혁실천연대)은 이같이 보고하고 “전광훈 씨를 키워낸 한국교회의 풍토에 대한 성찰과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팀장은 “예장합동을 비롯한 몇몇 교단은 이번 총회에서 전광훈 씨의 집회 참여를 금지해야 한다고 결의하였지만 이단으로 규정하는 교단총회의 결의는 없었다”며 “‘참여 자제'를 내세우던 작년 총회보다 진일보한 결의가 이뤄졌다는 일부의 긍정적 평가도 있지만, 결론적으로 전광훈 씨에 대한 이단 규정을 유보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팀장은 “예장합동 이단사이비대책위는 이번 총회에서 '전광훈 목사를 명백히 이단으로 규정하기 이르다.'라고 보고하였으며, 예장고신 총회에서는, 이단대책위가 전광훈 목사를 이단으로 규정하는 내용에 대해 보고하였으나 '이단 규정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총대들의 반대 의견에 의해 이단성 있는 이단 옹호자로만 규정하는 것에서 멈췄다”며 “예장통합의 경우, 해당 사안에 대한 보고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보고했다.

또한 “각 교단총회는 전광훈 씨를 이단으로 명백히 규정하여, 더 이상 목회자로 활동할 수 없도록 교회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이단적 신앙, 극단적 보수정치의 색깔이 혼재된 전광훈 씨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식적 선언이 표명해서 제2, 제3의 거짓 선동가가 활보할 수 없도록 교단총회 차원의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박 팀장은 “보수적 신앙관에 머무를 수밖에 없던 기존의 신학 및 교회 구조의 한계를 분석해야 한다”며 “거짓 선동가가 범접할 수 없는 신학적 진전을 시도하고, 다양한 구성원의 합리적 사고가 통용될 수 있는 교회 및 교단총회의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울어진 총회는 응답하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교단총회 결과보고에는 여성들의 총대참여는 물론 청년들의 참여 역시 거의 이뤄지지 않는 것에 대한 문제들도 지적되었다.

박신원 팀장(기독교반성폭력센터)은 ’일모도원(日暮途遠), 여성에게 평등하고 안전한 교회는 아직 멀다‘라는 제목의 보고에서 “예장합동, 고신, 합신의 교단총회에는 여성안수를 불허한다. 올해 106회 예장합동 총회에서도 농어촌 여성 장로 안수, 여성 사역자에게 준목 호칭 부여 등 여성안수에 관한 헌의안이 올라왔지만 모두 기각되었다”고 밝혔다.

박 팀장은 “여성 사역자의 노회 소속과 총회연금 가입만이 허락되어 소속도 없이 개인 신분으로 제대로 된 처우도 받지 못한 채 교회에서 일해 온 여성 사역자들이 노회에 소속된다는 것이 의미가 될 수도 있다”며 “이마저도 소속일 뿐, 어떤 선거권, 피선거권, 발언권, 의결권이 없다”고 밝혔다.

박 팀장은 한국기독교장로회에 신임총회장으로 여성인 김은경 목사(익산중앙교회)가 추대된 것에 대해 “국내 주요 장로교 교단이 첫 여성 총회장으로 교회 안에서 수동적인 성 역할을 담당했던 여성이 총회를 대표하고 산하기관을 총괄하는 동등한 대표직을 수행하는 존재로 인정받았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며 “여성 대표직이 단순한 일회성에만 머무르지 않고 여성 총대의 비율을 늘려 각자의 재능과 능력에 따라 각 위원회와 상임부서에서 다양한 리서십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결과보고에서 총명을 맡은 이현주 사무국장은 “대부분 교단총회는 대의제의 모습을 갖춰 교인 전체의 뜻을 대신하여 교단과 교회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소수의 이익을 지속해서 지키기 위해 모든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며 “소수의 사람만 오래도록 많은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법과 제도를 만들면서도 모두의 뜻을 담은 정책과 의사는 무시되어 삭제되었다”고 지적했다.

이런 문제를 막아낼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없는 게 더 큰 문제라고 밝힌 이현주 사무국장은 “청빙과 피택의 과정으로 부여한 권한은 자기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아니라 그를 청빙하고 피택한 교인을 위해 봉사하라고 주어진 권한이다”며 “우리는 교단총회에 참석할 권리조차 빼앗긴 이들, 말하고 행동할 권리조차 빼앗긴 이들의 목소리와 움직임이 될 것이다”고 총평했다.

양봉식 기자 sunyang@amennews.com

<저작권자 © 교회와신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교회와신앙> 후원 회원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607301-01-412365 (예금주 교회와신앙)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