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맹의순 ‘한국전쟁 포로들의 성자’

기사승인 2022.08.09  15:37:52

공유
default_news_ad1

- 순직 70주기 추모예배 8/7 남대문교회

【 <교회와신앙> 이신성 기자 】   한국전쟁 당시 생존의 갈림길에 처한 포로들에게 십자가의 사랑을 실천한 ‘포로들의 성자’ 맹의순(1926∼1952) 선생 순직 70주기 추모예배가 지난 7일 서울역 앞 남대문교회에서 드려졌다.

   
▲ 맹의순 선생 순직 70주기 추모예배가 지난 7일 서울역 앞 남대문교회에서 있었다.

맹의순 선생이 재학했던 조선신학교에서 태동한 한신대학교의 강성영 총장이 추모 예배 설교자로 나섰다. 강 총장은 시편 90편을 본문으로 “맹의순은 전쟁 속에서 교회의 공적인 사명을 통해 복음의 참사랑을 삶으로 실천하다 순교했다”며 “사유화되는 기독교 신앙이 만연한 한국교회에 맹의순이 삶으로 보여준 공적인 사명 실천은 여전히 중요한 가르침이 된다”고 선포했다.

한국전쟁 당시 조선신학교 학생이던 맹의순은 피난길에 올랐지만 미군에 의해서 부산 거제리 포로수용소에 억류됐다. 그는 포로수용소 안에서 ‘광야교회’를 세워 중공군 포로들에게 복음을 전하며 사랑을 실천했다. 석방될 기회를 마다하고 포로들에게 복음을 전하다 26세에 생을 마감했다. 남대문교회(손윤탁 목사)는 맹의순의 육필일기와 그에 대한 해설을 묶어 2017년 홍성사에서 <십자가의 길>을 발간했다.

   
▲ 추모예배 후 기념 사진. 앞줄 가운데가 손윤탁 목사(남대문교회).

손호인 집사(90, 예비역 공군 준장)는 맹의순 선생의 남대문교회 중등부 시절 제자로 이날 추모예배에 참석해 맹의순 선생에 대해서 증언했다. 손 집사는 “맹의순 선생님은 26살 젊은 나이에 사명을 다하였기에 이 땅에 혈육이 한 명도 없다”면서 “그러나 맹 선생님에게서 기독교 복음의 진리를 배운 우리들이 살아서 선생님의 삶을 증언할 수 있어 감사하다”고 전했다.

손윤탁 목사(남대문교회)는 맹의순 선생의 십자가 정신과 공적 교회를 연결시켜 의미를 부여했다. 손 목사는 “맹의순 선생은 삶을 통해 예수님이 우리에게 보여주신 하나님 나라를 실천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보여주었다”며 “맹의순의 삶을 통해 증언된 십자가 정신이 남대문교회와 한국교회의 신앙유산으로 실현되어 절망을 희망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내는 '하나님 나라의 공적인 교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장 통합 총회(총회장 류영모 목사)는 2018년 9월 103회 정기총회에서 “맹의순 선생의 삶은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생명 또는 신체에 대한 고도의 위험이 예측되는 상황에서도 사명을 끝까지 감당한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석방될 수 있었던 상황을 거절하고 마지막 순간까지 수용소의 중환자를 위문하는 사명을 수행했다는 점에서 그의 사망은 순직의 목적에 부합한다”며 맹의순을 순직자로 지정했다.

이신성 기자 shinsunglee73@gmail.com

<저작권자 © 교회와신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교회와신앙> 후원 회원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607301-01-412365 (예금주 교회와신앙)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