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성도에게 가장 위험한 생각

기사승인 2023.01.10  11:12:20

공유
default_news_ad1

- 김성일 단상

김성일 / K&Lab 대표이사, 배우(탈랜트), 집사

   
▲ 김성일 집사

  교리와 성경해석을 분리해서 신앙생활을 하는 자들이 있다. ‘교리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처럼 생각하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은 종종 ‘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살면 되었지 교리는 무엇에 필요한가’라고 말한다.

분석해서 보면 참으로 어이가 없는 주장이다. 신앙생활을 성령님의 인도하심과 성경 말씀을 깨달으며 한다면, 우리가 ‘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산다’라고 하는 것과 ‘교리대로 믿고, 교리대로 산다’는 말이 동일한 주장이란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성경대로 믿는다고 말할 때 그것이 곧 교리이기 때문이다.

이때, ‘교리’란 바로 우리가 믿어야 할 성경의 핵심이자 요약이다. 즉, 우리가 해당 주제에 대한 어떤 교리를 안다고 할 때, 그 주제와 관련된 성경의 많은 구절을 바르게 해석하여, 그것을 실제 신앙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도구를 가지게 된다는 말이다. 따라서 교리 따로 성경 따로 분리시키는 것은 교리에 대한 가장 잘못된 생각이 아닐 수 없다.

기독교인에게 신앙은, 영원한 삶과 영원한 죽음을 가르는 엄중한 것이다. 따라서 신앙생활은 영생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해야 한다. 이를 다시 말하자면, 신앙생활은 결코 신자가 멋대로 자의대로 하는 행위가 아니며, 하나님의 뜻에 따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바로 그 뜻이 성경을 통해 ‘특별히 계시’ 되어 우리에게 주어진 것이다.

그러나 성경의 내용이 너무나 방대하기 때문에, 개인이 혼자서 그 많은 내용을 익히고 깨닫는 것이 매우 힘들다. 그 때문에 성령님께서, 성령님의 인도하심으로 성경의 이치를 깨달았던 수많은 신앙 선배들의 깨달음 중에, 모두가 공히 인정하는 깨달음을 정통교리로 정리하도록 인도하신 것이다. 더 나아가 상기와 같은 정통교리를 좀 더 편리하게 공부하고 익힐 수 있도록 학문적으로 집대성해 놓은 것이 정통신학인 셈이다.

   
 

따라서 성경을 바르게 읽고 해석하고 신앙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리를 공부하고 신학을 배워야 한다. 아니면 불건전하기 이를 데 없는 자의적인 신앙이 되거나 심지어 이단 사이비에 빠지기 쉽다.

이런 일들은 이미 초대교회에도 많았다. 교회가 성장해감에 따라 교회 안팎으로 위기와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는데, 밖으로는 유대주의와 로마제국의 박해와 안으로는 이단의 등장으로 말미암은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였다. 특히 이때 이단들은 성경 이외의 다른 계시의 원천을 주장하기 시작하면서, 성경을 주관적으로 해석하여 엉터리 주장으로 진리를 흐리기 시작했던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초대교회의 교부들은 이러한 이단들에 대처하기 위해서 다음의 2가지 사항을 분명하게 주장했다.

첫째,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통해서만 당신을 계시하셨다. 따라서 성경 이외의 다른 계시의 통로는 없다.

둘째, 성경의 해석은 지금까지 사도들로부터 전승되어온 전통적인 방식으로 이어 받아야 한다. 성경을 주관적으로 자의적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즉 교부들의 성경해석 원칙은 새로운 해석이 아니라 전통적인 해석, 주관적인 해석이 아니라 객관적인 해석을 통해서 성경의 참된 해석의 기준, 정통적 해석의 기준을 세워주었다. 이것이 바로 전통의 의미다. 이러한 전통적인 성경해석은 오늘날 우리가 신조 혹은 신경이라 부르는 내용에 담겨있다.

참고로, 가장 중요한 교리들은 다음과 같이 크게 8가지로 나눌 수가 있다.

1. 성경에 대한 교리
2. 하나님에 대한 교리
3. 인간에 대한 교리
4. 그리스도에 대한 교리
5. 성령에 대한 교리
6. 구원에 대한 교리
7. 교회에 대한 교리
8. 종말에 대한 교리

이러한 성경의 주요 8가지 교리에 관한 내용을 구속사적인 측면으로 요약하자면, 창조, 타락, 구속, 완성이라는 주제로 요약할 수도 있다. 하나님의 창조와 인간의 타락 그리스도의 초림으로 인한 구원과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인한 구원의 완성이라는 성경의 교리는 바로 이 세상과 인간을 바라보는 풍요로운 안목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김성일 집사 webmaster@amennews.com

<저작권자 © 교회와신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교회와신앙> 후원 회원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607301-01-412365 (예금주 교회와신앙)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