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명성교회, 108회 총회 장소 될 수 없다”

기사승인 2023.06.08  11:38:18

공유
default_news_ad1

- <신앙고백모임> 등 예장통합 단체들, 6/8 반대 입장문 발표

<교회와신앙> 이신성 기자】   예장통합 소속 목회자의 단체들이 총회 임원회가 올해 총회를 명성교회에서 개최하려는 것에 반발하여 ‘명성교회는 총회 장소가 될 수 없다’는 반대의 뜻을 밝히고 입장문을 총회에 전달했다.

통합 목회자들이 결성한 단체인 <건강한교회를위한목회자협의회>, <교회세습반대서울동남노회목회자모임>, <높은뜻연합선교회>, <신앙고백모임>, <열린신학바른목회실천회>, <예장농민목회자협의회>, <일하는예수회>, <통합총회바로세우기행동연대>, <한국실천신학연구소>(가나다 순)는 지난 6월 8일 ‘총회임원회의 제108회 총회장소 선정에 대한 예장목회자단체들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 <신앙고백모임> 등 예장통합 소속 목회자의 단체들이 총회 임원회가 올해 총회를 명성교회에서 개최하려는 것에 반발하여 반대 입장문을 총회에 전달했다.

이들은 지난 달에 총회 임원회가 올해 총회 장소로 명성교회를 정했다는 사실에 공식으로 반대하며 총회 장소 재고를 요청하는 성명서들을 발표했던 단체들이다.

이들 단체들은 입장문을 통해서 “금년도 제108회 총회장소로 명성교회 측에 협조 요청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부끄럽고 참담한 심정을 가누기 힘들었다”며 “우리 목회자단체들은 공동의 뜻을 모아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힌다”고 전했다.

이들은 “교단 헌법을 위배한 부자간 담임목사직 불법세습으로 교단의 역사에 치명적인 상처와 부끄러움을 남긴 당사자임을 확인하고 아직은 총회 장소를 할 수 없다는 점을 지교회와 총회 앞에 밝혀 주기 바란다”고 명성교회에 요청했다.

이와 함께 “총회임원들은 아직 명성교회가 교단 총회장소가 될 수 없음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또한 이들은 “총회임원회는 성급한 길을 택하기 전에 진심으로 명성교회를 위해 기도하고 그 교회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깊이 성찰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이승열 목사(통합총회바로세우기 사무총장)는 “각 단체별로 제108회 총회를 명성교회에서 개최하는 것이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며 철회를 요구했지만 이번에는 전체 이름으로 총회장에게 다시 한 번 명성교회 총회 개최를 재고하라는 입장문을 발표하자고 해서 입장문을 만들고 총회에 전한 것이다”라고 알렸다.

총회 임원회가 제108회 총회 장소를 명성교회로 정하고 협조 요청 공문을 4월에 보냈지만 명성교회는 2개월이 지나도록 총회에 답을 주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총회 서기 정훈 목사는 기자와의 통화를 통해서 “아직 답이 안 왔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입장문을 발표하기 전에 이미 통합 목회자들의 각 단체들은 총회 장소 재고와 철회를 요청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건강한 교회를 위한 목회자 협의회>는 지난 5월 3일에, ‘총회를 또다시 아프게 하시렵니까?’라는 제목으로, <통합총회바로세우기행동연대>는 지난 5월 8일에 ‘제108회 총회장소는 재고되어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관련기사 http://www.ame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9525).

<일하는예수회>와 <농민목회자협의회>는 지난 5월 11일 ‘제108회기 총회 장소를 명성교회로 결정한 것에 대해 재고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는 성명서를(관련기사 http://www.ame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9536), <신앙고백모임>과 <높은뜻연합선교회>, <열린신학바른목회실천회>, 그리고 <한국실천신학연구소>는 지난 5월 24일에 ‘‘명성교회, 총회 개최 있을 수 없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냈다(관련기사 http://www.ame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9560).

아래는 예장통합 소속 목회자들의 단체들이 발표한 입장문 전문이다.
 

총회임원회의 제108회 총회장소 선정에 대한
예장목회자단체들의 입장

우리는 지난 4월 총회임원회(총회장 이순창)가 금년도 제108회 총회장소로 명성교회 측에 협조 요청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부끄럽고 참담한 심정을 가누기 힘들었다. 교단 헌법과 총회재판국 판결을 무시하고 불법적으로 담임목사직을 아들에게 세습한 명성교회는 이미 한국사회와 교인들 사이에 더 이상 하나님의 교회로서의 정체성을 상실하였다. 탐욕과 불법, 독선과 갈등의 상징이 된 명성교회는 거룩한 총회를 개최할 수 있는 장소가 못된다. 명성교회가 가야할 길은 교권의 힘과 교인의 숫자와 재력을 자랑하기보다, 회개하고 반성하는 자세로 다시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성찰하며 겸손과 희생, 봉사와 섬김으로 세상을 위해 십자가를 지셨던 주님의 교회로 거듭나야만 하는 것이다.

이에 우리 목회자단체들은 공동의 뜻을 모아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힌다.

1. 우리는 제104회 총회 당시 아들에게 불법적으로 담임목사직을 승계시킨 김삼환 목사가 총대 앞에서 했던 사과와 반성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총회 장소사용 협조 요청에 대해 명성교회가 총회장에게 사과를 요구했다는 것이 사실이 아니기를 바라며 제108회 교단 총회 장소로 사용을 요청 받은 이 시점이 다시 대외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임을 깨닫기 바란다. 교단 헌법을 위배한 부자간 담임목사직 불법세습으로 교단의 역사에 치명적인 상처와 부끄러움을 남긴 당사자임을 확인하고 아직은 총회 장소를 할 수 없다는 점을 지교회와 총회 앞에 밝혀 주기 바란다.

2. 우리는 총회임원회가 총회 장소를 명성교회로 정하면서 총회와 명성교회의 치유와 화해, 부흥을 명분으로 내세웠다는 구차한 논리 앞에 부끄러움을 느낀다. 교회는 진실과 거룩의 성소가 되어야 한다. 총회 헌법을 유린하고 교회들의 우려와 국민들의 비난 속에서도 당당히 부자간 담임목사직을 승계시킨 불법적인 교회에서 총회를 하고자 하는 의도는 무엇인가? 총회임원회는 이 결정이 마치 교회의 오욕의 역사였던 신사참배를 떠올리게 한다는 많은 이들의 아파하는 소리를 외면치 말기를 바란다. 명성교회에서 총회를 하면 치유와 화해는 커녕 도리어 갈등과 분란만 키우는 우를 범하게 될 것이 분명하다.

누구를 위한 총회며 무엇을 위한 총회인가?

총회임원들은 아직 명성교회가 교단 총회장소가 될 수 없음을 명심하기 바란다. 명성교회의 반성과 사과없는 총회 강행은 교단산하 교회들에게 치명적인 수치심과 사회적 조롱과 비난을 남길 것이다. 더구나 명성교회의 재력과 협조를 받아 어떤 유익함을 추구하기 위함이라면 교회역사적으로 크나큰 오욕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만약 장소사용 승인의 사전조치로 총회의 사과를 요구한 명성교회를 총회장소로 확정한다면, 총회 임원회가 명성교회에 사과를 한 것으로 밖에 볼 수밖에 없는 바, 이는 총회 산하 지교회와 노회, 목회자들과 평신도들에게 씻을 수 없는 치욕을 안겨준 역사적인 사건이 될 것이다.

3. 최근 총회 정치부가 공청회를 열어 세습금지법을 무력화하려는 시도에 대하여 강력히 경고한다. 코로나로 인하여 교회의 사회적 신뢰가 더욱 추락한 마당에 공교회성의 마지막 보루인 세습금지법에 대하여 출석회원의 4/5이상이 찬성하면 세습이 가능하도록 총회헌법 정치 28조 6항을 수정하자는 개정안은 사실상 세습을 허용하자는 것으로 사회의 지탄대상이 되고 많은 지교회에서 갈등과 분쟁을 유발할 것이 명확한 만큼, 우리는 결코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4. 충심으로 총회임원회에 우리의 입장을 전하는 바이다. 아직 명성교회의 불법세습 문제는 법원에 의해 또다른 재판이 진행 중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이 재판에서 불법세습으로 판결이 난다면 총회와 명성교회에 닥칠 혼란은 극복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총회임원회는 성급한 길을 택하기 전에 진심으로 명성교회를 위해 기도하고 그 교회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깊이 성찰하기 바란다.

2023년 6월 8일

건강한교회를위한목회자협의회, 교회세습반대서울동남노회목회자모임, 예장농민목회자협의회, 높은뜻연합선교회, 신앙고백모임, 열린신학바른목회실천회, 일하는예수회, 통합총회바로세우기행동연대, 한국실천신학연구소 일동

이신성 기자 shinsunglee73@gmail.com

<저작권자 © 교회와신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교회와신앙> 후원 회원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607301-01-412365 (예금주 교회와신앙)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