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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치만 니는 누구인가?

기사승인 2024.05.13  13:4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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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교회 이단에 관한 학술 자료(2)

유동근 목사/ 온누리선교교회 원로

   
유동근 목사

 1) 워치만 니의 약력(Brief History of Watchman Nee)

Watchman Nee: 니수츄(Ni Shuzu), 징푸(Jingfu), 토셍(Tuosheng) 또는 헨리 니(Henry Nee). 수츄(Shuzu)는 그의 원래 이름이었다. 개종 후 그는 자신을 징푸(Jinfu)라고 불렀고 나중에 토셍(Tuosheng)이라고 불렀다(그 둘은 동의어였다). 정부는 그가 체포된 후 그를 니징푸(Ni Jinfu)라고 불렀다. Watchman은 징푸(Jinfu) 또는 토셍(Tuosheng)의 영어 번역이다.
 

· 원래 가족 마을: 복주, 복건

· 출생 및 출생지: 1903년 11월 14일 광동성 산터우에서 출생

· 교육: 1916년 - 1922년 복주의 교회 선교사회(Church Missionary Society) 중학교 및 트리니티 칼리지(고등학교 및 전문대학 수준.

· 1920년 4월 29일: 얼마 지나지 않아 하나님이 구원하시고 부르심

· 1921년 3월: 어머니와 동생 조지와 함께 마가렛 바버에게 세례 받음

· 1922년: 사역 시작

· Nee의 가족은 연합감리교회에서 분리

· Leland Wang과 함께 주님의 상(만찬상) 시작

· 1923년: Leland Wang을 포함한 몇몇 젊은 목사들과 함께 Fuzhou의 Shi Er Jian Pai에서 교회를 시작함. 그들은 Barber에서 1년 이상 함께 교육을 받음

· 1924년 1월: Leland Wang 등으로부터 분리

· 1925년: 라성탑(탑도)에 거주. 설교와 방문을 한 목사들

· 1926년 3월: 샤먼과 구랑위를 방문함

 결핵에 걸려 <영에 속한 사람>(The Spiritual Man) 집필

· 가을: 9개월 동안 남경의 Ling Guang Magazine에서 근무

· 왕페이진(Wang Peizhen)과 이연여(Li Yuanru)가 남경(Nanjing)에서 주님의 만찬 시작

· 1927년: 왕페이진(Wang)과 이연여(Li)가 상해로 이동하여 주님의 만찬 시작

· Nee는 5월에 합류

· 1928년 1월: SCA(Shanghai Christian Assembly)가 합동로(Hardoon Road)의 문덕리(Wende Li)에서 설립됨

· 1930년 12월: 챨스 발로우(Charles R. Barlow, 형제회)가 10일 동안 상해교회(SCA)를 방문함

· 1932년 7월: 옌타이에서 위트니스 리를 만남

· 10-11/32: 형제회 사람들(Barlow, House 등)이 상해교회(SCA)를 방문함

· 1933년: Nee가 런던 및 기타 지역 형제회 재방문

· 1934년 10월 19일: 채리티 (핀후이) 장과 결혼

· 1935년 7월 2일: 상해교회(SCA) 지도자들은 배타적인 형제회에 편지를 쓰고 그들의 배타적인 태도에 동의하지 않음

· 7월 30일: 배타적 형제단에 의해 공식적으로 그들의 연결이 끊어짐

· 영적 침체 후 쯔난에서 부흥

· 1935년 8월 11일: 은사적 운동 옹호

· 1938-39: 런던의 Austin-Sparks 방문

· 1938년: Keswick 대회 참석

· 1939년: 상하이로 돌아와 중국 생물학 및 화학 연구소 시작

· 1942년 6월: SCA에 의해 설교 사역 중단

· 1943년 5월 2일: SCA에 자신의 이름 삭제 요청

· 1943년 5월: 충칭에 거주하며 충칭에서 CBC(생화학 공장) 시작

· 1945년 8월 항일전쟁 종전

· 상하이와 푸저우 왕복

· 4-5/1948: 전국 동역자 집회에서 Nee의 사역 재개

· 1948년 5월 10일, 1949년 4월 7일: 동역자 및 고령 훈련 2개 과정

· 1949년 초: 상해교회(SCA)가 난양로의 새 위치로 이전

· Nee의 출판물을 위해 복음서 방 쇄도

· 1949년 가을 상해 교회 건물 (SCA New Assembly Hall) 설립

  (5/27: 공산주의자들에 의해 해방된 상하이)

· 1949년 8월 – 1950년 3월 12일: 홍콩에 머묾

· 90,000명의 교인을 가진 중국의 600개 지방 교회

· 기업 확장

· 1950년 7월: 고령을 위한 서명 드라이브 서명 제출

· 1950년 12월: ‘Christian Manifesto.’를 지원하기 위해 ‘Signature Drive’ 사본 제출

· 1952년: Nee는 상해교회(SCA)에서 자신의 이름 삭제 요청

· 1952년 4월 10일: 오반(五反) 때 동북공안국이 Nee를 체포하고 요녕성 심양으로 호위함

· 1954년 말, 상해교회(SCA)는 삼자주의에서 분리됨

· 1956년 1월 29일: 상해교회(SCA) 지도자들은 반혁명분자 제거 운동 중에 ‘워치만니 반동 갱단’의 일원으로 체포됨

· 1956년 6월 21일: 공개 재판; 15년형 선고 받음

· 1957-65년: 상하이 시립 감옥에서 과학 및 의학 자료를 번역하고 정치 연구 팀장 역임

· 1967년: 15년 형 종료. 상하이 칭동 노동개혁 수용소로 이동(문화혁명: 1966-1976)

· 1969년 말: 안후이성 백마오령 노동수용소로 이동

· 1971년 11월 7일: Nee의 아내인 장 핀후이가 세상 떠남

· 1972년 5월 25일: 바이마오링 캠프(Baimao Ling Camp)의 퐁주링 상시아포(Fongshu Ling, Shanxia Po), 요양팀으로 이동

· 1972년 5월 6일-30일: 7통의 유고 편지

· 1972년 5월 31일: 워치만 니 사망, 화장됨

· 1972년 6월 2일: Zhang Pincheng(니의 처제), Wu Qing(조카), Wan Xiaoling(손녀)이 Nee의 화장된 유골을 가지러 Shanxia Po로 감

· Nee와 그의 아내 화장용 관은 한동안 우칭의 집에 놓였다가 절강 하이닝 마싱타오(Nee의 사촌의 사위)의 뽕나무 밭에 묻힘

· 1989년 5월: Nee와 그의 아내 화장용 관이 장쑤성의 쑤저우에 묻힘

   

2) 그의 사역(Watchman Nee’s ministry)

사역 방식) 그는 복음전도가 아니라 문서로 사역한 사람이다. 문서도 자신의 것이 아닌 주로 영국의 브레드린 형제단의 책자를 통해서였고, 20세기 초에 활약한 제씨 펜루이스의 책을 많이 차용 내지는 표절해서 책을 냈다. 그의 걸작인 영에 속한 사람(Spiritual Man)은 펜 루이스 여사의 당시 이기는 자(the overcomer)라는 정기 간행물을 인용 내지는 거의 표절이라고 한다. 그러나 내가 그 두 가지 책자를 비교분석을 하지 못하였기에 다만 릴리 박사의 책에서 본 것을 말하는 것 뿐이다. 그것은 당시 그의 책이 출판되었을 때 옆에 있던 형제들의 평가가 그러했고 심지어 상해교회 장로였던 유성화 형제도 영에 속한 사람, 재판을 하지 않기를 권했다고 기록한다(Nee도 동의했다고 기록한다). 어쩌면 Nee는 당시 20대 후반이고 매우 총명하고 젊었으며, 당연히 체험이 부족했을 것이며, 그녀(펜루이스)의 정기간행물(이기는 자)을 감명깊게 읽고, 그 내용을 그대로 복사한 것은 아닐테고, 여러 가지 면에서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자기의 말투로 응용 편집을 했을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워치만 니는 바울 사도처럼 주님의 이름을 부르지 않는 곳들을 다니며 복음을 전하고 성도들을 양육한 사역자가 아니다(더러 복음을 전한 경우도 있었던 듯 하나 그것이 그의 사역의 중점은 아니었다). 일단 기성교회의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대거 문서를 보급하여 그들의 심리를 영적으로 자극하고, 이기는 자의 집회를 개최하여 사람들을 모았다. 이것은 초기 그의 사역의 방식을 기술한 것을 보아 알 수 있다. 1) 문서 사역 2) 이기는 자의 집회 3) 지방적 교회의 발전 4) 젊은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훈련, Nee는 이기는 자의 집회(overcomer conference)와 다량의 문서(mass publication)를 통해 훈련하는 방식을 선호했다. 이 두 접근(two approaches)은 가장 효력적인 것으로 증명이 되었다. My Unforgettable Memories 43p. Dr. Lilly Hsu 즉 문서로 그의 탁월한 영적 지식을 사람들에게 전달하여 갈망하는 자들을 이기는 자의 집회라는 이름으로 모아서 지방교인화를 한 것이며, 따라서 지방교회는 급속도로 확산되었다. 이에 중국의 기성교회 목사들은 깜짝 놀랐고, 많은 교인들이 워치만 니의 지방교회로 빠져나가는 것을 보고 워치만 니의 지방교회를 작은 무리(little flock)가 아니라 양도둑질무리(stealing flocks)라는 별명을 붙여주었다고 한다.
 

3) 워치만 니 사역의 가장 큰 문제점

⑴ 표절의혹 (allegation of plagiarism)

워치만 니의 문서 사역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인용처를 밝히지 않은 점이다. 그가 쓴 세계적으로 알려진 ‘영에 속한 사람’은 펜루이스의 ‘이기는 자’라는 잡지에서 대부분 인용한 것이다. 이것은 릴리 박사의 책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고, 위트니스 리가 쓴 “교회의 역사와 지방교회들”이란 책 77p에도 그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위트니스 리는 “영적전쟁에 관한 이 저술의 대부분이 니 형제님에 의해 번역되어 그의 세권의 책 ‘영에 속한 사람’에 삽입되었다.”라고 하였는데 릴리 수 박사의 책에 의하면 영적 전쟁이라는 책이 아니라 당시 펜루이스 여사가 정기 간행물로 펴낸 ‘이기는 자(The Overcomer)’라는 잡지에서 번역 편집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즉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된 워치만 니의 영에 속한 사람이란 책은 그가 20대 중반부터 쓰기 시작한 것인데, 그것은 거의가 다른 사람의 책을 인용 편집한 것이다. 그러나 그는 그의 책이 누구의 것을 인용한 것이라는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릴리 박사의 책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그의 사역은 출판물을 의존한 사역이었다. 그런데 그의 책의 세계적 선풍은 그의 놀라운 지력과 많은 저서들을 종합 편집하는 능력에 있었다. 그는 20대에 거의 3.000권의 영문 서적을 탐독하고 연구한 사람이다. 주로 영국의 브레드린의 책과 그 외에 교부시대부터 수많은 영적 서적들을 섭렵했다. 즉 독학자이다.
 

영에 속한 사람과 영에 대한 강조(The Spiritual Man and the Emphasis of Spirit)
 

Nee는 그가 구원받은 지 불과 몇 년 후에 영에 속한 사람(The Spiritual Man)을 썼습니다. 그 내용은 대부분 펜루이스 여사(Mrs. Penn-Lewis)와 그녀의 잡지, 이기는 자(The Overcomer)의 글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그러나 Nee는 그의 책에서 그녀의 이름을 단 한 번 언급했습니다.
 

초판 당시 왕랸준(Wang Lianjun, John Wang), 장퀴첸(Zhang Qizhen, 두 사람 모두 Nee와 동시에 바버 교사에게 교육을 받음)은 대부분의 자료가 펜 루이스 여사의 자료에서 가져온 것인데, 그 이름이 명확히 언급되지 않았다고 하면서 Nee의 책을 좋게 평가하지 않았습니다. 장(Zhang)은 말했습니다: ‘몇몇 형제들은 이런 종류의 행동이 그다지 정직하지 않고 겸손이 부족하며 표절에 가깝다고 생각했습니다.’ 장(Zhang)은 거의 100세의 나이로 2000년 8월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는 죽기 3개월 전에 다음과 같은 글을 남겼습니다:
 

“Nee는 자신의 영에 속한 사람(The Spiritual Man)의 출처에 대해 공개적으로 말한 적이 없습니다. 그 책의 주요 내용은 ‘이기는 자들’의 글을 표절했지만 그는 공개적으로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이 古 왕량준(Wang Lianjun) 형제의 평가였습니다. 유성화(Yu Chenghua)는 Nee에게 이 책이 자기 분석적 접근을 지나치게 강조하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유(Yu)씨는 더 이상 재판하지 않는 편이 낫겠다고 제안했고, Nee는 동의했습니다.” Chapter Seventeen: Nee’s Underlying Issues 232p.에서 

 

 

   

      

유동근 목사 webmaster@amen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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