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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이 하나님의 모략인가?

기사승인 2010.10.29  08: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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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단들에 의해 오용되는 성경구절 (20)- 롬 3:7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는 거짓말을 해도 된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다. 그때의 거짓말을 그들은 ‘모략’이라고 말한다. ‘모사’, ‘성스러운 거짓말’이라도 부르기도 한다. ‘모략’이라는 이름으로 그들은 거짓말을 소위 ‘밥 먹듯’한다. 이름과 나이를 속이고 기성교회에 접근한다. 성도들을 유인하기 위해 선교사, 목사 등을 사칭한다. 부모를 속이고, 친구에게 핑계를 댄다. 그것을 전부 모략이라고 한다.

어이가 없다. 한심하다. 그들이 불쌍하다. 신앙이 과연 그런 모습일까? 믿음이라는 것이 그런 것일까? 선교를 위해 거짓말이라는 게 위의 주장자들처럼 모략이라는 이름으로 필요한 것일까?

‘거짓말=하나님의 모략’을 주장하는 이들이 사용하는 성경구절은 로마서 3:7이다. 이 성경구절을 근거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서는 거짓말을 해도 된다고 한다. 롬 3:7이 과연 그런 의도로 기록된 것일까? 정말 그것이 맞다면 한국교회는 물론 전 세계 교회의 선교 전략이 대거 수정되어야 할 것이다. 그동안 전혀 발견되지 못했던 기가 막힌 세계 최고의 선교 전략이 세워지게 된 것이기 때문이다. 진짜 그럴까?

성경이 궁금하다. 곧바로 살펴보자.

“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이 되었다면 어찌 내가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롬 3:7, 개역개정)

밑줄 친 부분을 보니 정말 그런 뜻처럼 보인다. 로마서의 저자 사도바울이 자신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과 영광을 드러내려는 것으로 읽혀질 것 같기도 하다. 위의 밑줄 친 부분만 보면 그렇다는 것이다.

   
성경 이해의 핵심은 언제나 ‘문맥’이다. 문맥 없이 읽는 것은 자살 행위와도 같다. 성경을 읽지 않는 것보다도 못하다. 말씀이 왜곡되기 때문이다. 엉뚱한 논리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포장되기도 한다. 위 성경구절도 앞뒤 전후 문맥을 통해서 다시 한 번 읽어보자. 주해와 해석이라는 구체적인 방법에 들어가기 전 읽기만 잘해도 상당부분의 문제는 해결된다. 이번 롬 3:7은 문맥 하나만으로도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그대로 이해가 될 수 있다.

“5 그러나 우리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 무슨 말 하리요 내가 사람의 말하는 대로 말하노니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시냐 6 결코 그렇지 아니하니라 만일 그러하면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을 심판하시리요 7 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이 되었다면 어찌 내가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8 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그들은 정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롬 3:5-8)

밑줄 친 맨 아래 부분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라는 부분이 보인다. 사도 바울이 무엇인가 오해 받고 있는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도 않은 말을 한 것처럼 누명을 받고 있다는 말이다. 그 누명의 내용이 바로 윗 구절이다. 크게 두 가지다. ‘나의 거짓말이 하나님의 영광이 된다’와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등이다. 하지도 않은 말을 했다고 누명을 씌우는 그들은 정죄받는 게 마땅하다고 선언한다.

다시 말해 롬 3:7의 구절은 사도 바울이 한 말이 아니라, 그러한 내용으로 오해 받고 있는 말을 해명하기 위해서 인용한 것에 불과한 것이다. ‘거짓말=하나님의 모략’을 지지해 주기 위해 사용된 구절이 ‘전혀’ 아니다. 오히려 정 반대다. 그렇게 말하는 자들은 정죄받아 마땅하다고 한다.

다른 번역성경을 보면 좀더 자세히 알 수 있다. 살펴보자.

[5 내가 사람들이 사용하는 논리의 방식대로 말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의롭지 못한 것 때문에 하나님의 의로우심이 더욱 밝히 드러날 경우, 뭐라고 말하겠습니까? 우리에게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을 의롭지 못하다고 하겠습니까? 6 결코 그럴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의롭지 못하시다면, 어떻게 하나님께서 세상을 심판하시겠습니까? 7 사람들 중에는 “내가 거짓말을 하여, 그 때문에 하나님의 참되심이 드러난다면 오히려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데, 왜 내가 죄인 취급을 받아야 하는가?”라고 우기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8 이것은 마치 “선한 결과를 얻기 위해 악을 행하자”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사람들은 우리가 그렇게 가르친다고 우리에 대해 비난을 하고 다닙니다. 그러나 그런 사람들은 정죄를 받아 마땅합니다.](롬 3:5-8, 쉬운성경)

롬 3:7의 ‘거짓말’ 부분은 사도 바울이 한 말이 아니라, 어떤 사람들이 한 말을 인용한 것이다. 오해로 인해서 비난 받고 있는 부분을 적극 해명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영어 성경도 살펴보자.

[5.But if our unrighteousness brings out God's righteousness more clearly, what shall we say? That God is unjust in bringing his wrath on us? (I am using a human argument.) 6.Certainly not! If that were so, how could God judge the world? 7.Someone might argue, "If my falsehood enhances God's truthfulness and so increases his glory, why am I still condemned as a sinner?" 8.Why not say--as we are being slanderously reported as saying and as some claim that we say--"Let us do evil that good may result"? Their condemnation is deserved.](롬 3:5-8, NIV)

마찬가지다. 롬 3:7은 사도바울이 한 말이 아니라, 오해 받고 있는 부분을 기록한 것이다. 오히려 사도 바울은 자신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복음을 전하기 위해, 하나님의 선함을 전달하기 위해 거짓말로 하지 않겠다는 의지다(롬 9:1).

   
▲ 보스, <십자가를 지고 가는 그리스도> 부분도
‘거짓말=하나님의 모략’이란 주장은 궤변이다. 자신들의 목적을 위해 만들어 낸 허무맹랑한 논리에 불과하다. 성경을 오해한 것이며, 하나님을 모르는 일이다. 제임스 몽고메리는 그런 주장에 대해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아니다”고 지적한다(제임스 몽고메리 보이스, <로마서 1>, 줄과 추, 1997, p.379).

성경은 거짓(말)에 대해서 수없이 많은 경고를 하고 있다. 하나님도 거짓말을 하지 않으니 우리도 그렇게 해야한다는 가르침이다.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출 20:16)
“너희는 도둑질하지 말며 속이지 말며 서로 거짓말하지 말며”(레 19:11)
민23:19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인생이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하지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하지 않으시랴”(민 23:19)
“네 혀를 악에서 금하며 네 입술을 거짓말에서 금할지어다”(시 34:13)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하나 악인은 행위가 흉악하여 부끄러운 데에 이르느니라”(잠 13:5)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롬 9:1)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고”(골 3:9)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하셨으니 자기 양심이 화인을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딤전 4:1-2)

우리의 하나님은 불의한 방법인 거짓말을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를 이룩하실 만큼 무능한 분이 아니다. 선교 전략에 한계를 느끼신 분도 아니다. 거짓말은 결코 하나님의 모략, 모사 또는 성스러움의 어떠한 행동이 되지 못한다. 양심에 화인을 맞은 이들이 하는 비성경적인 주장에 불과할 뿐이다.

장운철 기자 kofkings@amen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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