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인터콥 BTJ열방센터 법인허가 취소하라”

기사승인 2021.02.08  14:32:13

공유
default_news_ad1

- 인터콥 측도 반대 서명 운동 벌여

<교회와신앙> 장운철 기자】  인터콥(최바울) 소속 BTJ열방센터 법인허가를 취소하라’는 서명 운동이 SNS 등을 통해 빠르게 퍼지고 있다. BTJ열방센터로부터 코로나19 감염병이 크게 확산된 것에 대한 책임 때문이다.

   
▲ 상주시민연대 등이 ‘법인 취소하라’는 서명을 받고 있다

경북 상주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희망상주/상주타임즈/참언론시민연대’는 지난 1월 이철우 경상북도 도지사를 향해 성명을 내고 ‘BTJ열방센터 법인허가를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성명서는 “상주시 화서면 소재 BTJ열방센터는 2014년 법인설립 허가를 받았지만 이를 모르는 상주시민이 대다수”라며 “제2의 신천지 대구교회 사태를 우려하는 언론 보도와 목소리에 상주시민은 경악할 따름”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종교 자유라는 헌법을 빌미로 방역 수칙을 위반하고 코로나19 검사를 거부한 것은 ‘이웃을 사랑하라’는 근원적인 첫걸음조차 외면(하는 것)”이라며 “정통 기독교 교리에도 반하는 사이비 종교단체에 대해 상주시민들은 법인 허가를 취소하고 상주 땅에서 퇴출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경북 상주시는 지난 1월 7일 BTJ열방센터를 일시적 폐쇄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 47조 제 49조에 따른 조치였다.

   
▲ 인터콥 측의 ‘법인 취소 반대’ 성명

경북일보(김범진 기자)의 보도에 따르면, 강영석 상주시장은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BTJ열방센터 측의 협조가 절실하지만, 비협조적인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향후 역학조사와 진단 검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지 않는다면 경상북도와 함께 BTJ열방센터 법인 설립 허가 취소 등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1월 26일 코로나19 집단감명과 진단검사 거부 등 사회적 물의를 빚고 있는 상주 BTJ열방센터에 대해 상주시장의 요청이 있는 경우 법인설립 허가 취소를 검토하겠다고 뉴스브라이트(김진강 기자)는 보도했다.

또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 그 어떤 예외도 있을 수 없다”며 “방역방해 행위에 대해 법인설립허가 취소를 비롯한 모든 방법을 통해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인터콥 측도 성명을 내고 ‘법인허가 취소 반대’를 위한 서명 운동에 들어갔다. 인터콥 측은 ‘BTJ열방센터 법인허가 취소 반대 및 시설 폐쇄 해제를 위한 범국민 서명 운동’이라는 이름의 성명을 내고 “1월 7일 BTJ열방센터의 시설 폐쇄로 인해 갑작스럽게 선교사들은 소중한 보금자리를 잃게 되었(다)”며 “전국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곳 중에 그 장소를 무기한 폐쇄하거나 법인을 취소한 곳은 없(었다)”고 언급했다.

한편, 기독교한국침례회(총회장 박문수 목사, 기침총회)는 지난 1월 15일 긴급 임원회를 열고 인터콥선교회(대표 최바울)에 대해 ‘불건전 단체’로 규정했다.

기침총회는 성명서를 내고 교단 산하 교회들은 인터콥선교회의 모든 활동에 교류와 참여를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인터콥선교회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BTJ열방센터를 방문한 자는 모두 코로나19 검사를 성실히 임하라”고 권고했다. 그리고 “현재까지 BTJ열방센터를 통해 확진자 발생 현황에 대해 인터콥선교회는 정확한 내용을 발표하고 한국교회와 사회에 물의를 일으킨 부분에 진심으로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언급했다.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소강석, 이철, 장종현 목사, 이하 한교총)도 인터콥을 ‘불건전한 단체’로 규정했다. 한교총은 지난 1월 13일 ‘인터콥은 반사회적 행동을 중단하고 방역에 협조하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BTJ 열방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인터콥이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반사회적 행태를 보이고 있는 점에 대하여 깊은 유감과 함께 개선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BTJ 열방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인터콥이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반사회적 행태를 보이고 있는 점에 대하여 깊은 유감과 함께 개선을 촉구”하며, “인터콥은 불건전 단체로서 한국교회 교인들의 신앙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모든 교인들의 참여를 제한하고 금지할 것을 회원교단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장운철 기자 kofkings@hanmail.net

<저작권자 © 교회와신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교회와신앙> 후원 회원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607301-01-412365 (예금주 교회와신앙)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