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성경 번역, 2033년 모든 언어로

기사승인 2021.04.02  12:03:02

공유
default_news_ad1

- 해외통신/ 전 세계 10억 인구, 모국어 성경 없어

<교회와신앙> 이우정 기자】  성경 번역 기관들의 연합 단체인 일루미네이션스(IllumiNations)가 성경 번역 캠페인 “나는 알고 싶습니다”(I Want to Know)를 진행한다.

   
▲ 일루미네이션스는 이번 캠페인에서 아직 자신들의 모국어로 성경이 번역되지 않은 6명의 이야기를 소개했다 (Illuminations, CC)

일루미네이션스는 지난달 24일(현지 시간) 시작된 이 캠페인을 통해 “2033년까지 세계인 모두가 하나님의 말씀을 접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일루미네이션스에는 미국성서공회(American Bible Society), 비블리카(Biblica), 위클리프성경번역선교회 미국지부(Wycliffe Bible Translators USA) 등 성경 번역 단체 10여 곳이 소속되어 있다.

이번 캠페인에서 일루미네이션스는 전 세계적으로 10억 명이 넘는 인구가 모국어로 성경을 접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또 아직 성경이 완역되지 않은 언어가 3,800여 개에 달하며 이 중 2,000여 개 이상의 언어는 각 언어로 단 한 줄의 성경도 번역되지 않았다.

일루미네이션스는 “나는 알고 싶습니다” 캠페인을 통해 “전 세계 인구 95%가 성경 완역본을 접하고 99.96%가 신약성경 완역본을 접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2033년까지 “전 세계 인구 100%가 성경의 일부라도 자신들의 언어로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이번 사역의 과제로 삼았다.

   
▲ 빌 맥켄드리 “나는 알고 싶습니다” 캠페인 팀장 (사진 출처 빌 맥켄드리 팀장 트위터 @Bill_McKendry)

이 캠페인을 시작하며 일루미네이션스는 아직 각자의 모국어로 성경이 번역되지 않은 6명의 이야기를 유튜브(Youtube)를 통해 공개했다.

캠페인을 소개하며 일루미네이션스는 “당신이 진리를 모른다고 상상해 보라.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의 무조건적 사랑을 모른다고 상상해 보라. 또 당신의 언어로 하나님의 말씀이 번역되지 않아 당신이 하나님의 말씀, 인생을 변화시키는 그 말씀을 모른다고 상상해 보라.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의 사람이 이와 같은 안타까운 현실에 처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일루미네이션스는 “우리는 이 상황을 바꾸려 한다. 진리를 알게 되면 모든 것이 변화된다”며 전 세계 기독교인이 성경 번역 후원에 참여할 것을 요청했다.

일루미네이션스 측이 밝힌 바에 의하면 “나는 알고 싶습니다” 캠페인은 온라인을 통해 소개된 성경 번역 사업 중 가장 큰 규모의 캠페인이다.

   
▲ “나는 알고 싶습니다” 캠페인 동영상 일부 (사진 출처 일루미네이션스 유튜브 캡처 @illumiNations Bible)

빌 맥켄드리(Bill McKendry) “나는 알고 싶습니다” 캠페인 팀장은 “성경 번역가들이 준비되었고 성경을 번역할 기술도 갖춰졌다. 미국과 전 세계 성도들의 후원을 통해 이 지구 땅에 거주하는 모든 이들이 각자에게 제일 친숙한 언어로 성경을 접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랫동안 일루미네이션스의 사역에 동참해 온 마트 그린(Mart Green) 씨는 “역사적으로 이번 사업만큼 열정적이고 여러 요소가 잘 갖춰진 성경 번역 사업은 없었다. 과거의 성경 번역가들은 오늘날처럼 빠른 속도로 성경을 번역할 수 있는 기술과 장비를 갖고 있지 않았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는 성경 번역을 가능하게 할 기술과 계획, 훌륭한 번역가들을 갖췄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린 씨는 “영어나 당신의 모국어로 된 성경이 없는 현실을 상상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의 말씀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전 세계에 10억 명 이상이나 된다. 우리는 (성경 번역을 통해) 하나님께서 주신 지상 명령에 순종하고 ‘성경 궁핍’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바로 오늘, 지금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우정 기자 webmaster@amennews.com

<저작권자 © 교회와신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